▲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SNS에 올린 추모 이미지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세월호 참가 6주기를 맞아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다시 맞이하는 봄, 그래도 우리는 전진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또다시 봄이 왔다. 몸이 먼저 기억하고 심장이 아파 오는 봄"이라며 "물리적 시간에 떠밀려 어쩔 수 없는 하루를 살고 있는데, 어떤 이의 시간은 2014년 4월 16일에 멈춰있는데, 야속하게도 다시 봄이 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6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해결된 것이 없어 더욱 안타깝고 답답하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국가가 왜 수수방관했는지, 왜 그토록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어야 했는지 우리는 그 이유를 아직도 명확하게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참사의 원인을 밝히고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는 상식적인 요구조차 아직 제대로 실현되지 못했다"며 "시간은 야속하게 흐르고 있는데 더딘 현실의 높다란 벽 앞에 좌절하고 계실 유가족분들에게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그러나 "우리가 지난 시간을 마냥 허비한 것만은 아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고 있다"며 "6년 전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던 국가가 이제 국민 한 명 한 명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전진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생명을 존중하고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나라,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살아가는 나라,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유가족 여러분의 피땀, 수많은 시민들의 연대가 만들어 낸 성과"라며 "비록 더딜 지라도 우리는 나아가고 있다. 기억하고 있는 한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그 봄을 잊지 않겠다"고 위로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