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국가별 주평균 게임 다운로드 그래프. /앱애니 제공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 1분기 전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가 크게 늘어났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1일 모바일 데이터·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IDC와 함께 발표한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0 리뷰'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2020년 1분기 동안 전세계 모바일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한 약 123억 건이 다운로드 됐으며, 소비자 지출은 약 2% 증가한 약 166억 달러를 달성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동안 전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주평균 약 12억 건으로,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지난 3월에는 주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전세계적으로 2020년 1월 대비 35%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스페인이 60%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일본이 50%,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는 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사용시간 성장률은 보드와 시뮬레이션 장르에서도 높았지만, 전분기 대비 8배 이상 많은 사용시간을 기록한 액션 장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액션 장르 게임으로는 '펍지 모바일'이 최대 사용 시간 1위를 기록하며 성장률을 견인했다.

주요 기기별 글로벌 소비자 게임 지출 그래프. /앱애니 제공

또한 앱애니는 보고서를 통해 2020년은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시장 전반에 있어 기록적인 앱 다운로드와 소비자 지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20년 1분기 모바일 게임은 앱 스토어 내에서 여전히 다운로드보다 수익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iOS와 구글 플레이 양대 마켓 합산, 게임 앱 다운로드 비중이 40% 임에도 불구하고 앱 지출 점유율에서는 약 70%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은 2014년부터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PC·Mac 게임과 가정용 콘솔 게임을 추월하면서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2020년에는 소비자 지출의 격차가 PC·Mac 게임 대비 2.8배, 가정용 콘솔 게임 대비 3.1배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경우에는 3월 주간 평균 1340만 건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1월 주간 평균인 1170만 건 보다 15% 상승한 수치다.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한 게임은 엔씨소프트(엔씨)의 '리니지2M'이였으며, 2위는 엔씨의 '리니지M', 3위는 중국 릴리스 게임즈의 '라이즈 오브 킹덤즈', 4위는 넥슨의 'V4', 5위는 4399의 '크래셔: 오리진'이 차지했다.

앱애니는 "소비자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동안 머물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로의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멀티플레이어 게임 앱들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콘솔 게임의 생생함을 주머니 속 모바일에서도 완벽히 구현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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