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북부청사 전경./네이버 캡쳐

[의정부=김두일 기자]이재명 경기지사가 방만해진 ‘기술닥터’ 사업에 대해 직접 신임 인력을 위촉하고 이름만 올린 채 활동하지 않는 기술닥터 920명을 해촉하는 등 대대적인 혁신에 나섰다.

경기도는 기술닥터 전문인력 356명을 기존의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명의가 아닌 도지사 명의로 직접 위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통해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등록된 1200명 중 실제 활동 중인 인원은 348명에 불과하고 전문인력 1명이 무려 13개 업체를 컨설팅하는 등의 문제점이 노출된 기술닥터 사업의 운영방식을 대폭 개편했다.

개편된 방식으로는 기존 전문인력 중 활동하지 않은 인원 920명을 해촉할 예정이며, 지난 4~6월 모집 공고를 통해 400명의 신청서를 접수, 이중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356명을 기술닥터 전문인력으로 위촉하게 됐다.

또한 전문인력 1인당 컨설팅 기업 수를 10개 이내로 제한해 효율성을 제고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우수 기술닥터에 대한 혜택 부여 등의 방안을 마련한 상태다.

도는 이번에 신규로 위촉된 인력들을 대상으로 유의사항 전달 및 부정수급 사례 공유 등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해 기술닥터의 책임과 윤리의식을 강화할 방침이다. 단, 교육은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최병길 과학기술과장은 “기술닥터 전문인력 위촉의 주체를 도지사로 격상해 위상을 높인 만큼 보다 공정하고 효과 있는 사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인력풀을 구성해 실질적인 기술지원 성과를 도출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술닥터’ 사업은 대학 교수, 국가 출연 연구소 연구원, 기술사 출신 등으로 구성된 ‘전문인력 풀(Pool)’을 활용, 중소기업들의 기술적 어려움을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해결해 주는 사업으로, 경기도가 지난 2009년부터 시행해왔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