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가격연동제 확대 및 분리배출 인력 지원 추진
경기도 화성시의 한 페트(PET) 재활용 업체에서 직원들이 페트 재활용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어려워진 국내 재활용시장을 위해 지원책을 강화한다.

환경부는 재활용품 수거업체를 대상 올해 1월과 6월 가격과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수거업체가 선별업체에 판매하는 1㎏ 가격이 1월 108.8원에서 6월 88.9원으로 19.9원 하락했다고 16일 밝혔다.

코로나19 영향과 유가 하락 등으로 적체 우려가 높아진 폐플라스틱 재생원료의 경우 페트(PET)는 630원, 폴리프로필렌(PP)은 674원, 폴리에틸렌(PE)은 801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850원, 751원, 974원과 각각 비교해 낮아졌다.

이같이 수익성이 악화되자 재활용업체는 선별업체에, 선별업체는 수거업체에 매입 단가 인하를 통보한다. 수거업체는 혼합플라스틱 등 수익성이 없는 재생원료 수거를 거부하는 등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가격연동제(수거업체가 공동주택에 지불하는 재활용품 가격이 시장 상황을 반영해 변동되도록 하는 제도)를 확대해 재활용 수거비용을 낮추기로 했다. 

특히 환경부는 현재 공동주택 31.9%에 적용된 가격연동제를 모든 공동주택으로 확대하면 수거업체의 수익이 회복될 것으로 추정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단가를 조정할 예정이다. 일부 업체의 수거거부와 담합 행위에는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이다.

또 공동주택(아파트) 분리배출 인력을 지원해 잔재물을 최소화하며, 공공·민간선별장에 자원관리도우미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페트병 외 페트류 플라스틱에 대한 선별 비용 지원도 늘린다. 900억원 규모의 융자와  공공비축 창고 3개소를 확보해 공공비축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경기가 악화되는 상황을 대비해 단계적 대응책을 마련하며 재활용시장 안정화를 위해 모니터링 강화 및 신속한 지원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활용 관련업계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는 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면서 업계 수익 개선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대책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혜진 기자

키워드

#환경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