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와 도쿄올림픽 엠블럼. /연합뉴스, 도쿄올림픽 공식 페이스북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개최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본 공영방송 NHK의 보도에 따르면 26일 현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무려 825명 달했다. 세계적으로도 코로나19 확산세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면 대회는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 토마스 바흐(67)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5월 영국 공영방송 BBC와 인터뷰에서 “내년 7월 23일에도 대회를 열지 못할 경우 재연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사실상 취소 가능성을 예고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내년 여름이 마지막 선택지다”라고 했다.

예정된 대회 개최일까진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개최 여부를 최종 결정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는 10월까진 최종 판단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내부에서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 스포츠 일간지 스포츠호치의 26일 보도에 의하면 대회 조직위 이사진 중 일부는 “올해 10월까지 개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내년 봄까지 결정을 유보했다가 취소를 선언할 경우 이미지가 더 실추될 것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그렇게 되면 국민은 이제 올림픽이 필요 없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제대로 판단했다는 평가를 받는 게 향후 올림픽을 생각했을 때 더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 역시 호주 언론과 인터뷰에서 “10월이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고 힘주었다.

‘10월 결정론’은 앞서 엔도 도시아키(70) 조직위 부회장이 언급한 ‘2021년 3월 결정론’과는 확연히 다른 입장이다.

조직위 일부 이사들이 꺼내 든 ‘10월 결정론’은 분명 장점이 있다. 조기에 대회를 취소할 경우 연기에 따른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당초 대회가 코로나19로 1년 연기되면서 추가로 들 수 있는 비용은 최소 3000억엔(약 3조400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됐다. 주최 측은 내년 3월에 같은 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재정적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다.

대회 연기 과정을 되짚어 봐도 ‘10월 결정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만 해도 올해 대회 개최 여부는 예정일(2020년 7월 24일)의 2개월 전인 5월에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그러나 일본과 IOC가 실제 대회 연기를 결정한 것은 4개월 전인 3월 24일이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론 악화가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한 탓이다.

내년 대회를 놓고도 비슷한 상황이 나올 수 있다. 일부 종목들의 남은 예선 일정 등을 고려할 때 내년 초 최종 결정도 가능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지 않을 경우 일본과 IOC는 여론으로부터 적지 않은 압박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대회 9개월 전인 올해 10월쯤 최종 결론이 날 수 있다.

박종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