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오른쪽). /OSEN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KBO 심판위원회가 LG 외국인 투수 타일러 윌슨이 투구동작을 지적받은 것에 관련한 설명을 내놓았다. 

윌슨은 28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2020 신한은행 SOL KBO리그 SK 와이번스와의 경기에 선발 등판했다.

윌슨은 10-1로 앞서던 5회말 첫 타자 최지훈을 상대했다. 윌슨이 초구 스트라이크를 던진 뒤 이영재 2루심과 구명환 구심이 마운드로 올라갔다. LG 통역이 급하게 뛰어나왔다. 

이영재 2루심과 구명환 구심은 윌슨의 셋포지션 투구폼을 지적했다. 그러자 류중일 LG 감독이 덕아웃을 박차고 나와 심판에게 항의했다. 심판진은 윌슨이 셋포지션에서 정상적이지 않은 움직임으로 타자를 기만했다고 봤고, 류 감독은 윌슨의 평소 투구 습관이라고 해명했다.

경기가 재개됐고, 윌슨이 2구째 볼을 던지자 또 구명환 구심이 마운드로 올라갔다. 셋 포지션에 들어가서 멈춘 후, 왼발과 오른발을 한번씩 움직이는 행동을 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바로 왼발을 내딛으면서 던져라는게 골자였다. 이후 윌슨은 구심의 언급한 동작으로 공을 던졌다.

윌슨은 5회를 마친 뒤 더그아웃에서 코칭스태프와 계속 투구 동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심판들의 지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심판위원회는 경기 중 해명을 내놨다. "윌슨의 셋 포지션 문제는 지난 21일 KT경기에서 이강철 감독이 항의했던 내용"이라면서 "심판위원회에서도 규칙 위반임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해당 동작을 용인한다고 답변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21일)경기 다음 날 윌슨과 LG 코칭스태프에게 다음부터 엄격히 규칙을 적용할 것이라 전달했다"면서 "오늘도 경기 중 3~4차례 코치 등을 통해 이영재 팀장이 규칙 위반임을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심판위원회는 "여러 차례 전달에도 윌슨이 자세를 고치지 않았고, 결국 경기를 중단하고 주의를 주게 됐다"고 설명했다.

심판위원회의 설명에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 윌슨은 KBO리그 3년차다. 3년 동안 같은 투구동작을 유지했고, 별다른 지적을 받지 않았다. 만약 심판진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 경기 시작 시점인 1회에 지적을 했어야 했다. 그러나 5회 갑자기 투구 동작을 지적했다. 류중일 감독도 이같은 이유로 심판에게 항의했다. 투구동작을 갑자기 지적한 것은 분명 문제의 소지가 있다. 심판진의 일관성이 아쉽다.

인천=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