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매출 3043억원, 영업이익 415억원...영업이익·당기순이익 전년 대비 신장
GS홈쇼핑 본사 / GS홈쇼핑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언택트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GS홈쇼핑의 올해 2분기 취급액과 영업이익이 상승했다.

6일 GS홈쇼핑은 2020년 2분기 매출액이 30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같은 기간 취급액은 1조1341억원으로 1.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15억원으로 27.3% 늘었다. 당기순이익도 304억원으로 11.5% 증가하며 호조를 이어갔다.

취급액 증가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건강식품 판매가 늘어나고 6월 더위로 창문형 에어컨 등 생활용품 판매 호조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영업이익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에 힘입어 증가했다는 게 GS홈쇼핑의 입장이다.

세부 카테고리별로 보면 코로나19 여파로 고객 소비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주력 분야인 이미용과 패션잡화 실적에서 부진이 따라왔다.

채널별로는 모바일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졌다. 모바일 쇼핑 취급액은 전년동기 대비 8.9% 증가한 6445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취급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6.8%에 달했다. 반면 TV쇼핑 취급액은 모바일 쇼핑과 카니발라이제이션(내부 잠식) 효과로 6.2% 감소한 3912억원을 기록했다.

GS홈쇼핑은 TV와 모바일 채널 간 시너지를 확대하며, 데이터 기반의 고객분석 역량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2분기 기준 모바일 쇼핑앱 다운로드 수는 3720만건을 돌파했다.

GS홈쇼핑 측은 “고객 소비패턴 변화에 발맞춰 대응하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