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남1·아현1·흑석2·성북1·장위8·9·신길1 등 참여
공공재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 동대문구 용두3구역 일대 모습. /김준희 기자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정부가 지난 8·4 대책에서 서울 도심 내 주요 공급 방안으로 제시했던 공공재개발 시범사업지 공모에 60여 곳이 응모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마감한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공모에 ▲용산구 한남1구역 ▲마포구 아현1구역 ▲성북구 성북1구역·장위8·9구역 ▲동작구 흑석2구역 ▲서대문구 연희2동 ▲영등포구 신길1구역 등 60여 곳이 신청서를 냈다. 당초 예상됐던 30여 곳에 비해 두 배나 증가한 수치다.

공공재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기관이 참여해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나머지 주택의 50% 이상을 공공임대나 공공지원민간임대 또는 지분형 주택으로 공급하는 대신 용적률 상향, 인허가 절차 간소화,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등 인센티브를 받는 사업이다.

재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지는 소요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정부는 도심 내 주택 물량을 늘려 공급난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당초 공공이 참여하는 부분이 걸림돌이 됐지만 그동안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했던 구역 내 주민들이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점을 눈여겨보면서 참여율이 높아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부가 기존 정비구역뿐 아니라 정비예정·해제구역을 공공재개발 대상으로 포함시킨 것도 흥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각 구청은 공모 신청서를 제출한 해당 구역의 주민 동의율과 정비구역 지정요건 등을 평가해 서울시에 적합후보를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LH와 SH가 후보지에 대해 실무 검토를 진행한 뒤 적격 평가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 시범사업 대상지를 발표한다.

한편 공공재개발과 달리 공공재건축의 경우 사전 컨설팅을 신청했던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와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등이 조합원 반발로 인해 발을 빼면서 흥행에 제동이 걸렸다.

김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