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회현동2가 우리은행 본점 전경ⓒ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송남석] 우리은행 본입찰이 4일 앞으로 훌쩍 다가왔다. 이번이 벌써 다섯 번째 매각 시도지만 그 어느때보다 민영화 성공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미 지난 9월에 진행된 예선(예비입찰)에서도 상당한 흥행을 거둔 만큼, 앞으로 뚜렷한 돌발 변수만 넘어서면 본선(본입찰) 흥행까지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처럼 우리은행 민영화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은 무엇보다도 정부의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강한데다 투자자들의 지분 인수 의지 역시 강하기 때문이다. 이미 우리은행 실사 작업을 마무리한 16개 투자자들은 11일 본입찰을 앞두고 막바지 인수 열의를 보이고 있다. 눈치전도 치열하다.

일각에서는 우리은행 민영화가 이미 9부능선을 넘었다며 최대 관전 포인트로 희망매입 물량과 입찰가격을 꼽고 있다. 이제 지분 인수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오는 11일 오후 5시 본입찰 마감시한까지 최대 8%의 희망매입물량과 함께 최종 입찰가를 제시하고, 정부는 입찰 마감 직전 최종 매각 예정가격을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수순이 남았다. 정부는 최저 판매가격이라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지난 2014년, 불과 50원이 민영화의 걸림돌이었던 정부의 매각 예가도 이번만큼은 큰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가 과거 네 차례 매각 실패를 경험한 터라 이번에 턱없이 높은 예가를 선정할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인다. 다만, 이 예정가격은 공개되지 않는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다음 주 중 우리은행 주가가 1만2000원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우리은행 주가는 매각 성사에 상당히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고 있다. 실제로 우리은행 주가는 지난달 24일 연중 최고가(1만2800원)를 찍은 뒤 꾸준히 1만2000원대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 민영화가 경영권 매각이 아닌 만큼 정부의 예가가 본입찰 당일 종가보다 다소 낮은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현 주가 상황이 몇 일 사이에 고꾸라지지 않는다면 정부가 제시할 예가는 주당 1만2천원 내외라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물론, 예금보험공사가 우리은행에 들어간 공적자금을 모두 회수하려면 주당 약 1만3천원선은 돼야 하지만 올 초 우리은행 주가가 1만원을 밑돌았던 점을 고려하면 정부나 투자자 모두 큰 불만은 없어 보이는 수준이다. 지난달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본입찰을 고려하면 주가가 1만3천원 밑에서 형성되는 것이 좋을 것”이란 발언도 비슷한 맥락으로 읽힌다.

그렇다면 이 같은 우리은행 매각 청신호에 돌발 변수는 없을까. 금융권은 최근 들어 우리은행 민영화의 가장 큰 위협요소로 '최순실 게이트'라는 외부 변수를 꼽고 있다. 정무적 최종 판단을 내려야하는 컨트롤 타워인 행정부의 마비, 혹은 해당 공무원들의 책임회피나 복지부동적 자세가 되풀이될 것을 우려하는 시각이다.

외형상 매각 최고 책임자인 행정부 최고의사결정 라인에 구멍이 생긴 것은 분명하다. 그동안 우리은행 매각을 진두지휘하던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경제부총리로 내정되면서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았다. 당장 매각을 진두지휘해야 할 금융위원장 자리는 현재 공석으로 봐야 한다. 부총리의 국회 인사청문회도 하염없이 늦춰질 조짐이다.

"우리은행에 매각 진행에 큰 영향은 없다. 예정대로 진행하면 될 것"이라고 윤창현 공자위원장이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돌발적으로 터져나온 ‘최순실 게이트’가 우리은행 매각의 또 다른 걸림돌도 배제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일부 인수 후보들과 금융권에서 매각 회의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그동안 우리은행 민영화기 과정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정부가 지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무려 4차례 우리은행 경영권 매각을 추진했으나 번번이 실패한 바 있다. 이는 공적자금 회수 실패로 이어졌다. 투자자들이 제시한 입찰가격이 예정가격을 밑돌았던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이번의 경우, 분명 과거와는 다른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매각 가격이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다. 물론, 지나치게 가격적 요소에만 함몰돼선 안되겠지만 우리은행 민영화가 5수째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올해마저 민영화에 실패할 경우 우리은행은 언제 또다시 주인을 찾게 될지 알 수 없다. 극도로 혼란스러운 현 정치 상황과 1년4개월을 앞둔 대선 등을 놓고 보면 더더욱 그렇다.

모든 것은 타이밍이다. “감도 익었을 때 따는 법.” 정부는 모처럼 시장에 매각 훈풍이 불고 있을 때 반드시 우리은행 매각을 성사시켜야 한다. 가뜩이나 공적자금 투입이 많은 요즘, 잔뜩 익어가는 우리은행, 이젠 따 내야 되지 않을까? 무르익은 감이 땅에 떨어져버리기 전에….

송남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