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부, 생산인력 8000명 양성 등 ‘K-조선 재도약 전략’ 발표
2030년 생상선 30% 향상 및 친환경 선박 75% 점유 목표
고부가·친환경 선박 수주 싹쓸이...무탄소 선박 개발 박차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정부가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닻을 올렸다. 세계적인 탄소중립이라는 흐름 속에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이라는 초격차 기술력으로 무장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조선업 글로벌 1위라는 국가적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한 국가적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향후 온실가스 규제가 엄격해짐에 따라 기존 조선·해운 산업 패러다임이 친환경선박으로 급속히 전환 중인 가운데 저탄소선박에서 결국은 무탄소 선박으로 시장이 형성·확대될 것이란 전망은 우리 조선업계의 또 다른 도전이자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9일 정부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수립, △조선업 생산인력 내년까지 8000명 양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 강화로 2030년까지 생산성 30% 향상 △친환경선박, 자율운항선박 시장점유율 2030년까지 각각 75%, 50% 달성 △건강한 조선산업 생태계 구축 등을 통해 세계 1등 조선강국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우리 조선산업이 경쟁우위를 가진 고부가·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세계 선박시장 시황이 회복 중이고, 수주실적도 개선되는 등 우리에게 절호의 기회가 찾아 왔기 때문이다. 

 

◆조선업 세계 1~5위 기업은 한국기업

 

최근 세계 선박시장이 2014년 이후 6년 만에 최대 규모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 조선산업도 13년 만에 최대 수주실적을 달성하며 회복 국면에 돌입했으나 이를 뒷받침 하는 건조역량 확보가 호황 지속의 관건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현재 조선산업의 패러다임은 친환경·스마트화로 전환되는 시점으로 IMO(국제해사기구)가 환경규제 강화에 나서면서 미래 선박시장 선도를 위해서는 저탄소에서 무탄소로 이어지는 친환경선박 기술 확보가 필수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자율운항선박도 2030년경 상용화가 예상되는 등 미래 선박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반드시 선점해야 하는 분야다. 

 

최근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황회복기에 세계 발주량 증가율을 상회하는 수주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의 수주비중은 글로벌 발주 대비 2016~2018년 30~31%에서 지난해 36%로 증가했고, 올해 들어서는 7월까지 수주 실적이 318억4000만달러, 1276만CGT로 43%나 급증했다. 최근 3개월간 글로벌 발주량(1244만CGT)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기업의 수주량(589만CGT)은 47%로 세계 1위다.  

 

이로써 조선업 세계 1~5위 기업은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현대삼호 △현대미포 순으로 모두 한국기업(수주잔량 기준, 2021년 7월)이 차지하게 됐다. 다만 최근 업황개선과 수주가격 회복이 매출 등 실적에 본격 반영돼 경영여건이 개선되기까지는 1~2년 소요될 전망이다.

 

◆고부가·친환경 선박에서 경쟁력 우위...우리기업이 66% 수주

 

우리 조선업계가 글로벌 1위에 오른 이유는 고부가·친환경 선박에서 경쟁력 우위를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7개월간 세계발주의 63%가 고부가 선박(대형컨선 VLCC LNGC)이 차지하고 있고 친환경연료 추진선박(LNG LPG선 등)의 경우 우리기업이 66%를 수주했다. 경쟁국인 중국, 일본과 비교해서도 올해 1~7월까지 한국이 고부가·친환경 선박을 145척 수주했으나 중국과 일본은 각각 80척, 10척에 그쳤다. 특히 대형 LNG운반선은 세계 발주의 97%를 우리 기업들이 수주함으로써 압도적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다.

 

향후 우리 조선산업의 전망도 밝다. 세계 발주 가운데 고부가 선박 비중은 2019년 26%에서 2021년 7월 현재 48%로 늘었고, 친환경 선박 비중도 2019년 30%에서 34%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는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에 따라 2050년까지 해운부문에서 온실가스를 2008년 대비 70%를 감축하는 등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노후선박 교체 주기 도래로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가 전망돼 국내 조선산업에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올해 안에 중형조선사들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돼 민간경영체제로 본격 돌입할 전망이라 국내 중형선박의 수주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대선조선(4월), 케이조선(7월. 전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9월)이 마무리 됐고 대한조선도 올해 안에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진다. 다만 대형사와 달리 중소형 조선사 수주물량은 아직까지 불충분하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문제는 지금의 경쟁력 유지다. 우리나라가 강점을 지닌 LNG 등 저탄소선이 2025년 51%의 시장점유율이 전망되고 2035년 75%로 정점에 이른 후 2040년 이후에는 점진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이후에는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이 저탄소선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탄소선은 2020년대에 기술개발에 착수, 2030년대에 상용화를 시작으로 2040년대에는 시장의 70%를 점유할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현시점 우리가 경쟁우위를 가진 저탄소 LNG선박 기술에 대한 국산화·고도화를 통한 경쟁국과의 초격차 실현과 함께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 핵심기술 개발로 친환경 선박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해야한다는 도전적인 과제를 넘어야 한다. 

 

◆‘세계 1등 조선강국' 재도약...인력양성 8000명·생산성 30%↑

 

이날 정부의 ‘K-조선 재도약 전략’은 지금의 기회를 활용해 세계 1등 조선강국을 수성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가장 시급한 인력문제를 해결하고 시장점유율 확대와 조선산업을 친환경·디지털 전환하는 생태계 구축에 힘을 쏟기로 한 것이다.

 

이에 조선업계 생산인력은 내년까지 8000명을 양성한다. 우선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 채용장려금 지급 등 인력유지·복귀지원에 나서고 신규인력을 유입하기 위해 인력양성 교육사업 확대와 신규채용자시 훈련수당을 신설한다. 여기에 외국인근로자 도입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해 신규채용 인력풀을 확대하고,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을 구축해 수급 불균형 해소와 미래인력양성센터 설립에 이어 민관 공동 인력양성 로드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스마트야드 구축과 기자재 생산공정 자동화 등 디지털 기반의 생산역량을 강화해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이상 높인다는 복안이다.

 

친환경선박과 자율운항선박은 2030년까지 시장점유율을 각각 75%, 50%까지 높일 계획이다. 저탄소 선박의 경우 연료탱크 등 LNG추진 선박의 핵심기자재를 국산화·고도화 하고 LNG 벙커링(연료공급) 실증을 위한 전용선박 건조(2022년 2척), 육상 LNG 벙커링 터미널 구축(2020~2024, 울산 등)에 나선다.

 

무탄소 선박 개발에도 나선다. 이를 위한 연구개발(R&D)에 나서 수소 추진선은 연안선에 대한 실증이 2026년까지 추진중이며, 대양선 핵심기술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암모니아 추진선은 2023~2026년까지 추진시스템 개발 후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수소 시험선 2척(2022~2026년), 전기추진 시험선 1척(2019~2022년), 해상테스드베드 1척(2021~2025)에 대한 실증이 진행 중이며 수소·암모니아 선박에 대한 기술개발·보급계획과 연계한 인프라 구축전략도 2025년까지 수립하게 된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은 산업부·해수부가 총 1603억원을 투입해 2025까지 마칠 계획이다. 

 

중소조선소 역량 강화로 산업 생태계도 강화한다. 친환경 R&D로 LNG벙커링(연료공급) 선박 등 중소형선박 특화 기술개발로 품목다양화를 꾀하고 대중소 조선사, 기자재업계, 해운업계까지 아우르는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국가 관공선 388척(전체 467척의 약83%)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 중소조선소 안정적 매출(2조4000억원) 창출에 나서고 보증지원한도를 확대하는 금융지원과 공동물류 플랫폼 구축, 해외거점 확대 등 수출·마케팅·물류 지원도 나설 계획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K-조선 재도약의 성패는 우리 조선산업의 블루오션인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달려 있다”며 “미래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을 더욱 가속화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세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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