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노르웨이 정부와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 금융약정·실시협약 체결
소트라 고속국도 프로젝트 구간 현수교 조감도. /SK에코플랜트 제공
소트라 고속국도 프로젝트 구간 현수교 조감도. /SK에코플랜트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SK에코플랜트가 국내 업계 최초로 진출한 노르웨이 인프라 민관협력(PPP) 사업이 연내 착공한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노르웨이 정부와 2조2000억원 규모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 금융약정과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2조2000억원은 역대 노르웨이 단일 인프라사업 중 최대 수준이다.

이번 금융약정 체결은 지난해 9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6개월 만의 성과다. SK에코플랜트는 총 민간투자비 약 8억6000만달러(약 1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KDB산업은행, 스페인 카이샤은행, 독일개발은행, 프랑스 크레디아그리콜은행, 중국은행 등 국내외 금융기관 총 9곳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민간투자금을 현지 통화로 조달해야 한다는 발주처 방침에 따라 대규모 현지 통화를 확보하는 게 금융약정과 착공을 위한 핵심 선결 과제였다”며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출과 보증을 통해 현지 통화로 금융지원에 나섰고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산업은행 등도 대주단으로서 적극 지원해 금융약정을 적기에 체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소트라 고속국도 프로젝트 구간 현수교 조감도. /SK에코플랜트 제공
소트라 고속국도 프로젝트 구간 현수교 조감도. /SK에코플랜트 제공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한국수출입은행은 이번 사업에 약 5300억원 규모 금융지원에 직접 나서면서 다수 국내외 금융기관 투자를 이끌어냈다.

금융약정과 더불어 실시협약도 체결했다. 이로써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19년 영국 실버타운터널 프로젝트 수주로 국내 최초 서유럽 인프라 PPP 사업에 진출한 데 이어 최초로 북유럽에도 진출하게 됐다.

PPP 사업은 기존 설계·조달·시공(EPC) 방식 도급공사에서 나아가 자금 조달과 지분 참여를 통한 운영수익 확보가 가능해 사업성에서 유리하다. 또 본입찰 전 과거 프로젝트 수행경험, 설계기술 역량 등을 평가하는 사전적격심사(PQ)를 거쳐 과도한 저가수주로 인한 수익성 저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터키 유라시아해저터널, 차나칼레대교와 같은 초대형 인프라 PPP 프로젝트 개발부터 자금조달, 준공가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역량을 유럽 정부로부터 다시 한번 인정받은 사례”라고 강조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선진국 PPP 사업은 기술력과 금융 역량을 바탕으로 자금 부담과 사업 리스크를 줄여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분야”라며 “다수 유럽 국가 프로젝트 참여를 기반으로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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