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AI 드론 전문 스타트업 뷰메진과 공동 개발
자율주행 통해 장애물 회피…빠른 검사 가능
호반 건설이 국내 최초로 건설 현장에 AI 드론을 활용한 품질검사 솔루션을 도입했다. /호반건설 제공
호반 건설이 국내 최초로 건설 현장에 AI 드론을 활용한 품질검사 솔루션을 도입했다. /호반건설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호반건설이 국내 최초로 건설 현장에 인공지능(AI) 드론을 활용한 품질검사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호반건설과 AI 드론 전문 스타트업 뷰메진이 공동 개발한 이 솔루션은 사람 조종 없이 자율주행으로 비행하는 드론이 주변 장애물을 피해 빠르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 검사는 현장 작업자에 의존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안전사고 등 위험에 노출돼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 사람의 눈으로 파악하기 힘든 작은 균열과 페인트 표면 결함 등을 찾아내 시공 품질도 향상시킬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호반건설은 이 솔루션을 활용해 충남 당진 호반써밋 시그니처 1·2차 현장 외벽 품질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추후 교량, 도로, 항만 등 토목공사와 태양광 발전 모듈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품질검사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한 AI 드론 품질검사 솔루션으로 건물 외벽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해서 품질 관리 효울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적극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0년 설립된 AI 전문 스타트업인 뷰메진은 호반건설과 협업을 통해 설립 2년여 만에 국토교통부 드론 규제 샌드박스 사업,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 주도형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TIPS)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호반건설은 건설업계 최초 액셀러레이터 법인인 ‘플랜에이치벤처스’를 설립한 데 이어 오픈이노베이션팀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