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임시 이사회 모습. /KFA 제공
지난달 31일 임시 이사회 모습. /KFA 제공

[한스경제=이수현 기자] 이영표·이동국 대한축구협회 부회장과 조원희 사회공헌위원장이 승부조작 연루자 사면 논란에 사과 후 사퇴했다.

이영표 부회장은 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한축구협회의 징계 사면 관련 이사회 통과를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오늘 축구협회 부회장직에서 물러난다"고 언급했다.

이어 "좋은 행정은 충분한 반대 의견과 다수의 목소리를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평범한 사실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축구협회의 일원으로서 축구팬들의 모든 질책을 무거운 마음으로 통감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동국 부회장 또한 3일 "축구를 사랑하시는 팬분들, 동료선후배들, 그리고 관계자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경기인 출신의 경험을 자신있게 말씀 드려 막지못한 못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앞서 축구협회는 지난달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어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을 사면하기로 결정했다.

소식이 전해진 후 팬들은 축구협회가 한국과 우루과이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직전 결정을 내린 점,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에 가담한 48명이 사면 명단에 포함된 점을 강조하며 축구협회를 비판했다.

축구협회는 지난달 31일 이사회를 다시 열고 사면을 철회한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조원희 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 인스타그램 캡처
조원희 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 인스타그램 캡처

두 사람과 함께 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을 맡아온 조원희 역시 사퇴했다. 조 위원장은 "축구협회 이사회에서 번복한 사면 건과 관련해 축구 팬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을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대한축구협회의 사회공헌위원장 역할을 수행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러한 일이 발생된 것에 죄송스럽고이사회에 있었던 사람 중 한 명으로 축구를 사랑하시는 팬분들에게 상처를 드려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도 이번 일에 있어 부끄럽고 부족한 제 모습에 스스로 큰 실망을 했다"며 "대한축구협회의 사회공헌위원장으로 축구를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보고자 했으나 현재 제 역량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껴 대한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에서 물러난다"고 덧붙였다.

이수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