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iF 디자인 어워드' 대거 수상…글로벌 디자인 경쟁력 입증
현대차 아이오닉 6, 참신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최고 영예 상인 금상 획득
 2023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작 '아이오닉6'./현대차·기아 제공
 2023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작 '아이오닉6'./현대차·기아 제공

[한스경제=성은숙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27개 디자인상을 휩쓸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27일 현대자동차그룹은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 및 본상 등 총 27개 디자인상을 받아 역대 최다 수상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 중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에 총 17개 상을 받은 바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 △프로페셔널 콘셉트 △커뮤니케이션 △실내 건축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등 6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제품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와 그랜저, 제네시스 G90 등이 수상하며 디자인 가치를 높이 인정받았다. 특히 아이오닉 6는 1만1000여개 출품작 중 75개에만 부여되는 최고 영예의 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2023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PnD 모빌리티’, ‘서비스로봇’, ‘MobED’, ‘PnD L7’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현대차·기아 제공
2023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PnD 모빌리티’, ‘서비스로봇’, ‘MobED’, ‘PnD L7’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현대차·기아 제공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현대차 N 비전 74, MobED(Mobile Eccentric Droid, 모베드), PnD(Plug and Drive) 모빌리티, PnD L7, 서비스 로봇, 로보 모빌리티-ROUN(로운), 제네시스 엑스 스피디움 쿠페 등이 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중 MobED는 개별 제어가 가능한 기능성 바퀴 네 개로 수평을 유지하는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독창적인 메커니즘과 디자인 창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로보라이드 UX 콘셉트 'ROUN(로운)'은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비롯해 GDA(German Design Award)를 수상하며 '인류를 위한 진보'로 나아가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방향성을 보여줬다. 이는 자율주행 플랫폼에서 변화할 사용자 경험을 UX측면에서 강조하고 교통 약자의 이동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개발됐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6 월드 프리미어 영상', '아이오닉 6 디자인 공개 디지털 빌보드 영상', '아이오닉 6 디지털 스튜디오',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캠페인', '기아 CI 가이드라인',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 '현대차그룹 PR 홈페이지', '슈퍼널 브랜드'가 본상 수상 목록에 올랐다.

2023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캠페인'./현대차·기아 제공
2023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캠페인'./현대차·기아 제공
2023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기아 스토어 아이덴티티’./현대차·기아 제공
2023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기아 스토어 아이덴티티’./현대차·기아 제공

실내 건축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CES 전시관'과 '기아 스토어 아이덴티티',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이 각각 본상을 수상했다. CES2022에서 발표한 현대자동차 CES 전시관은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로보틱스 미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 토대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기아의 브랜드 전략과 디자인 철학을 녹여낸 기아 스토어 아이덴티티는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부문에서는 '현대차그룹 PR 홈페이지'와 신형 그랜저에 최초로 적용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선 (線, Seon)'이 본상을 수상했다. 사용자 경험(UX) 부문에서는 다른 부문과 함께 출품된 '아이오닉 6 디지털 스튜디오',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과 '현대차그룹 PR 홈페이지'가  수상했다.

성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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