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CXL 2.0 D램 연내 양산 계획, D램 모듈 한계 극복
‘메모리 풀링’ 지원, 서버 운영비용 절감 가능
“협력 기업과 CXL 생태계 확장해 나갈 것”
삼성전자 서초 사옥. /연합뉴스
삼성전자 서초 사옥. /연합뉴스

[한스경제=노이서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처음으로 차세대 인터페이스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2.0을 지원하는 D램을 개발했고 올해 안에 양산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년 만에 CXL 2.0 기반 128GB CXL D램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으며 앞으로 관계 기업들과 협력을 지속해 CXL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12일 밝혔다.

CXL은 고성능 서버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나 D램, 저장장치 등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 되는 인터페이스다. CXL이 있다면 불필요한 부품은 줄이고 메모리 반도체만 더 늘려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구글, 인텔 등 인공지능, 머신러닝과 같이 고속의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빅테크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2.0 버전은 PCIe 5.0을 지원하며 최대 35GB/s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PCIe는 기존 SATA 전송 속도의 성능한계를 극복한 고속 인터페이스 규격이다. 

삼성전자가 CXL 2.0을 지원하는 128GB CXL D램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CXL 2.0 D램' 인포그래픽.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CXL 2.0을 지원하는 128GB CXL D램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CXL 2.0 D램' 인포그래픽. /삼성전자

또한 업계 최초로 메모리 풀링 기능도 지원한다. 메모리 풀링은 서버 플랫폼에서 여러 개의 CXL 메모리를 묶어 풀(Pool)을 만들고, 여러 호스트가 풀(Pool)에서 메모리를 필요한 만큼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CXL 메모리의 전 용량을 유휴 영역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2.0 버전은 특히 데이터센터에 적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어 서버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절감한 운영비는 서버의 메모리에 재투자하는 등 선순환 구조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CXL 2.0 D램을 연내 양산할 계획이며 차세대 컴퓨팅 시장 수요에 맞춰 더 많은 용량의 제품도 적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CXL 컨소시엄의 이사회 멤버로서 데이터센터와 서버, 칩셋 등 글로벌 기업들과 CXL 생태계를 더 확장해 나간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2021년 5월 업계 최초 CXL 기반 D램 메모리 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1년만인 지난해 5월에는 세계 최초 1.1 버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다시 1년 만에 CXL 2.0 기반 D램을 개발해낸 것을 놓고 삼성전자는 “차세대 메모리의 상용화 시대를 앞당겼다”고 평가했다.

노이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