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김연아와 소트니코바(오른쪽). /연합뉴스
2014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김연아와 소트니코바(오른쪽).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2014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리스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27·러시아)가 말을 바꿔 도핑 의혹을 반박했다.

소트니코바는 12일(한국 시각)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주 많은 연락을 받았다"며 "모두가 내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많은 언론은 내가 약물 복용 사실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며 "그러나 전 '도핑이 발견됐다'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소트니코바는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석연치 않은 판정에 힘입어 김연아(은퇴)를 따돌리고 금메달을 획득했다.

그는 꾸준히 도핑 의혹을 받아왔다. 2016년 12월 세계도핑방지기구(WADA)의 도핑 샘플 명단 자료에서 소트니코바의 소변 샘플이 훼손됐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당시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던 소트니코바는 최근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2014년 도핑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고 털어놔 논란을 일으켰다. 소트니코바는 "2014년 도핑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며 "전 두 번째 테스트를 받아야 했고, 다행히 두 번째 샘플에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징계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소트니코바의 발언은 국제 스포츠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대한체육회는 12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소트니코바 재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논란이 커지자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협회는 즉각 해당 사실을 부인하며 수습에 나섰다. 소트니코바도 이날 "(소치 올림픽 당시) 도핑 샘플에 긁힌 자국이 있었고, 그들(세계도핑방지기구 혹은 국제올림픽위원회)이 발견한 것이다. 샘플 훼손 흔적도 운송·보관 담당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대한체육회의 요청을 받아들이면, IOC와 WADA는 2014년에 채취한 소트니코바의 소변 샘플을 재조사하게 된다. 재조사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소트니코바의 금메달은 박탈된다. 당시 은메달을 땄던 김연아가 금메달을 받는다.

소트니코바는 금메달을 뺏기지 않을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누구도 제게서 중요한 것들을 가져가지 못할 것"이라며 "소치 올림픽, 시상대에서의 감동, 울려 퍼졌던 러시아 국가, 팬들의 응원과 전율, 조국을 위해 뛰면서 느꼈던 감정, 이 모든 것을 놓치지 않겠다"고 했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