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한축구협회 "절차 미숙함 있었다"
"재발방지 노력할 것"
성남FC 이상민. /구단 홈페이지
성남FC 이상민. /구단 홈페이지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대한축구협회(KFA)가 음주운전 이력이 있음에도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표팀에 선발됐던 이상민(24·성남FC)을 제외하기로 했다고 18일 전했다.

축구협회는 “앞서 14일 발표한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축구 대표팀 운영규정에 맞지 않는 선수를 선발한 점에 대해 겸허히 인정하고 향후 행정체계 정비를 통해 유사한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이상민은 2021년 9월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에 뽑혔고, 이후 총 3차례 23세 이하(U-23) 및 24세 이하(U-24) 대표팀에 선발됐다. 그는 2020년 5월 음주운전으로 적발돼 그해 8월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 500만 원 형이 확정됐다. 협회의 축구 국가대표팀 운영규정 제17조에는 ‘음주운전 등과 관련한 행위로 500만 원 이상의 벌금형이 선고되고, 그 형이 확정된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자는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고 돼 있어 이상민은 오는 8월까지 대표팀에 선발될 수 없었다.

황선홍 아시안게임 대표팀 감독. /KFA 제공
황선홍 아시안게임 대표팀 감독. /KFA 제공

협회는 이상민이 연령별 대표팀에 선발됐는데 K리그1(1부)이나 A대표팀 선발보다 정보가 적어 관련 규정을 제대로 검토하지 못했다고 해명하며 관련 절차 처리에 대해 미숙함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협회는 “재발방지를 위해 대표팀 명단 확정 전 징계 이력을 확인하거나, 서약서를 제출하게 하거나,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 표준계약서 제공 시 문제 경력을 체크할 수 있게 하는 등 여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황선홍(55) 대표팀 감독 역시 “선수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부주의했던 것에 깊이 사과드린다”라며 “향후 선수 선발과 운영 관련 사항을 더 세밀하게 신경쓰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종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