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美 기후 특사, 2박3일 일정으로 방중..."중국과 기후변화 영향 줄여야"
지구 기후 목표·메탄 감소·석탄 발전소 사용 제한 등 논의
中, 재생에너지 생산 1위 불구 석탄 발전소 확대에도 열 올려
존 케리 미국 기후 특사(왼)와 셰전화 중국 기후변화 특사가 만나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존 케리 미국 기후 특사(왼)와 셰전화 중국 기후변화 특사가 만나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폭염과 폭우로 전 세계가 시름을 앓고 있는 가운데 이산화탄소 배출 1, 2위 국가인 미국과 중국이 기후위기를 논의하기 위해 만났다.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두 나라가 만난 만큼 어떤 해결책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자국 이익을 극대화하기 셈법이 달라 누가 얼마나 양보할지는 미지수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존 케리 미국 기후 특사는 이날 중국을 방문해 셰전화 기후변화 특사를 만나 3일 간의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 중국 CCTV에 따르면 이날 두 사람은 4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나눴다. 

셰 특사는 회담에 앞서 "실질적인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며 "기후와 녹색 전환에 대한 교류를 시작으로 양국 관계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특히 2014년과 2021년의 합의를 언급하면서 "미국과 중국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데 있어 비슷한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케리 특사는 "중국이 미국과 함께 메탄 배출량을 줄이고, 석탄 화력 발전의 기후변화 영향을 줄여야 한다"고 요청했다. 

양국은 지난 2021년 기후변화 대응책을 위해 논의를 시작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낸시 펠로시 전 미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하면서 관계는 급속도로 얼어붙었다. 이후 1년 만에 논의가 재개된 것이다. 이번 만남은 고위급 대화를 복원하려는 조 바이든 정부의 광범위한 추진 속에 이뤄진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분석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지구 기후 목표 △메탄 감소 △석탄 화력 사용 제한 등을 논의한다. 유럽연합(EU) 위원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 미국이 35%를, 중국이 13%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오는 9월 UN총회, 11월 캘리포니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등에서 발표할 토대도 마련할 예정이다. 

케리 특사는 이번 회담에서 '메탄'과 '석탄' 감축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회담에 앞서 "중국과 미국이 4개월 남짓한 시간 내 진정한 진전을 이뤄야 한다"며 "세계와 기후위기는 우리가 빠르고 의미있는 진전을 요구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세계의 너무 많은 부분에서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는 석탄 발전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경쟁이 아닌 협력하는 것이 필수"라며 이산화탄소와 메탄 등 온실 가스를 빠르게 줄일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중국의 메탄 배출량이 전 세계 1위(8540만톤)인 만큼, 중국이 최근 계획한 '메탄 배출 제한' 목표 공개를 요구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회담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석탄 제한을 압박하는 미국과 친환경산업에 대한 규제를 풀라는 중국 측 입장이 배치되기 때문이다.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의 재생에너지 설치국이다.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올해 총 343.7기가와트(GW)가 태양광을 통해 생산될 예정이다. 그 가운데 중국이 153.7GW를 생산, 전체 약 45%정도를 차지한다. 육상 풍력의 경우 전체(15.5GW)의 약 54%인 8.3GW가 생산될 계획이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생산과 함께 석탄 발전을 급속도로 늘리고 있다. 지난해 50GW규모의 신규 석탄발전소를 건설했다. 여기에 106GW 규모의 신규 석탄발전소도 허가했다. 

미국을 비롯해 각국에서 석탄 감축하라는 압박에도 불구하고 석탄 발전소를 늘리고 있는 것이다.  케리 특사 역시 "중국이 가장 큰 규모의 재생에너지 발전"이라며 칭찬했다. 그러면서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석탄이 가동됐다. 이는 일부(재생에너지)의 이점을 무효화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중국은 급증하는 전력 수요를 맞추기 위해 석탄 발전을 당분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로이터 통신은 "셰 특사가 중국 친환경산업에 대한 미국의 징벌적 조치 때문에 중국이 석탄 사용을 줄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중국산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부품 관세 부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역시 "미국이 중국에 성의를 보이기 위해 중국 친환경산업의 징벌적 조치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리우 양후아 전 과학기술부 차관은 "중국은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포함해 중공업, 기후 목표 등을 포함한 문제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며 "달리는 열차가 멈추기 위해선 프로세스가 필요하므로 속도를 계속 제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기후변화 앞에서 너무 서두르거나 느리게 갈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