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2급 고위직 직원 26명 무더기로 무보직 발령 유배
최측근 4인, 2년 만에 3급에서 1급으로 초고속 승진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연혜(오른쪽)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답변 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연혜(오른쪽)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답변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문재인 정부 때 임명돼 지난해 12월까지 재직한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전 사장이 1·2급 고위직 직원들을 부당하게 무보직 발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형두 국민의힘은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의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에너지 기업의 최고 경영진이 어떤 확중편향에 사로잡혀, 또는 개인적인 감정으로 에너지공기업을 어떻게 망가뜨리고 국가와 국민에 어떤 부담을 안겼는지 지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스공사는)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1·2급 고위 임원 수십명을 유배보내고 해외 자원확보를 위한 국가적 노력을 졸지에 뒤엎어 버렸다"며 "국가 예산의 10% 가까운 천연가스 구입 부담을 막대하게 증가시켜 무역수지 악화, 서민 에너지비용 상승, 수십조의 한전 적자를 추가했다"고 질타했다.

최 의원실에 따르면, 채 전 사장 재임 기간 무보직으로 발령된 1·2급 직원 26명 중 12명은 정직, 감봉 등의 징계를 받았지만, 14명은 정식 징계 없이 '지시 불이행', '보고 미흡', '성과 부진' 등을 이유로 보직 없는 팀원으로 발령됐다.

최 의원은 "반면, 채 전 사장 말을 잘 따르고 협조한 것으로 평가받은 직원 4명은 2년 만에 3급에서 1급으로 초고속 승진했다"면서 "채 전 사장이 인사권을 전횡했다던 소문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최 의원이 '해당 무보직 발령자들은 지금 어떻게 됐느냐"고 묻는 질의에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다시 정상화를 위해 개선하고 있다"고 답했다.

끝으로 최 의원은 "채희봉 사장 시절의 실패과정과 이유를 철저히 분석하고 재발을 막겠다. 시스템 잘못인지 채 사장의 확중편향이 빚은 문제인지를 명확히 가리기 위해 감사원 감사, 수사까지 필요한 사안이다"라며 "가스공사 내부진단이 나오지 않는다면, 감사원 차원에 철저한 책임추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