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매출 67조4000원… 미래 성장 위한 투자 지속
4분기 글로벌 IT 수요 점진 개선… 메모리 회복 추세 가속화
2024년 메모리 재고 안정화 등 수요 회복, 신규 수주 확대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은 67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2조4300억원을 기록했다. / 한스DB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은 67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2조4300억원을 기록했다. / 한스DB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은 67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2조43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사 매출은 스마트폰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와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12.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DS부문 적자가 감소한 가운데, 스마트폰 플래그십 판매가 견조하고 디스플레이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조7700억원 증가했다.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16조4400억원, 영업손실 3조75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반도체는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LPDDR5x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파운드리는 라인 가동률 저하 등으로 실적 부진은 지속됐으나,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4조200억원, 영업이익 3조73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2분기 대비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다.

SDC부문은 매출 8조2200억원, 영업이익 1조94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메모리 시장 회복 추세가 가속화되고 전분기 대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고수익 제품인 차량용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생성형 AI 수요 증가에 맞추어 HBM3 양산 판매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중장기 경쟁력 강화와 첨단공정 비중 확대를 위한 인프라 투자로 평택 3기가 초기 가동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DDR5, LPDDR5x, UFS(Universal Flash Storage) 4.0 등 신규 인터페이스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또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OLED 수요 강세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형은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하고 QD-OLED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네트워크는 해외사업 적기 대응을 통한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신규사업 수주 활동 및 5G 핵심칩, vRAN(가상화 기지국) 등 기술 리더십도 강화할 것”이라며 “생활가전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가전과 기기간 연동 경험을 고도화하고 AI 가전 신제품 전세계 동시 런칭, 시스템에어컨 등 고수익 제품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나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