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피하 주사 방식으로 최장 4주간 1회 투약…편의성 제고
JW중외제약 전경. /회사 제공
JW중외제약 전경. /회사 제공

[한스경제=양미정 기자] JW중외제약은 A형 혈우병 치료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 투약 후 출혈 빈도와 통증 강도 등이 낮아졌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헤모필리아'에 게재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프랑스 코친 병원 갈레 오카 교수 연구팀이 2020년 3월부터 1년간 헴리브라를 투여한 A형 혈우병 비항체 성인 환자 3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A형 혈우병은 혈액 응고 단백질 8인자가 부족한 병을 말한다. 기존 치료제로는 정맥 주사를 통해 8인자를 보충하는 8인자 제제가 사용됐는데, 반감기(약효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기간)가 짧아 1주에 2∼3회 주입해야 하는 등 단점이 있었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헴리브라는 혈액 응고 9·10인자에 동시 결합하는 이중 특이항체 신약으로, 8인자가 있는 것처럼 모방해 A형 혈우병을 치료한다. 8인자 제제에 내성을 가진 항체·비항체 환자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피하 주사 방식으로 최장 4주간 1회 투약하면 돼 편의성도 높다.

이번 연구에서 평가 척도를 0(전혀 없음)∼6(매우 자주)점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기존 치료 시 3.05점이었던 자연 출혈 빈도는 헴리브라 투약 후 0.41점으로 개선됐으며, 외상 후 출혈 빈도 역시 3.33점에서 0.86점으로 낮아졌다. 환자가 느끼는 만성 통증 강도도 개선됐다.

회사 관계자는 "헴리브라 투약 후 이전에 할 수 없던 활동을 재개한 환자가 15명, 새로운 활동을 시작한 환자는 8명으로 활동성도 개선됐다"며 "안전성 측면에서는 이상 반응으로 인한 투약 중단 사례, 사망, 혈전성 미세혈관병증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헴리브라는 다국적 제약사 로슈 자회사인 주가이제약이 개발했으며, JW중외제약은 2017년 헴리브라의 국내 개발과 판매 권리를 확보하고 2019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았다.

양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