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평공장 기능 이전, 코일철근·일반형강 병행생산
동국제강 포항 CS공장 직원들이 신규 현판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 동국제강 제공
동국제강 포항 CS공장 직원들이 신규 현판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 동국제강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동국제강그룹의 철강사업법인 동국제강은 부산 신평공장 일반형강 생산기능을 포항 봉강공장으로 이전했다고 28일 밝혔다.

동국제강 포항공장은 연간 140만t 전기로 제강 설비를 갖춘 제강(쇳물)·형강(H형강)·봉강(코일철근) 생산거점이다. 또한 신평공장은 일반형강 연간 30만t을 생산하는 거점으로, 압연라인 1기를 보유하고 있다.

압연은 금속재료를 회전하는 2개의 롤 사이로 통과시켜 가공하는 방법이다.

동국제강은 이번 이전으로 포항 봉강생산과 신평 일반형강 생산이 결합돼 생산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능 이전으로 포항 봉강공장은 기존 연간 50만t 규모의 코일철근 전문 생산기지에서 코일철근·일반형강 병행생산이 가능한 공장으로 거듭났다.

동국제강은 형강사업 일원화에 따라 포항 봉강공장의 명칭을 ‘CS공장’으로 변경했다. CS는 코일철근의 코일(Coil)과 형강(Section) 영문 표기 앞 글자를 딴 것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제강(쇳물생산) 없는 단일 압연만으로는 원자재 조달 여건 변화 속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기능 이전은 철강 산업 변화 속 원가 관리 및 생산 효율화 방안을 고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김우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