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산업부, 6년간 2조9,529억원 투입…이산화탄소 연간 120만t 저장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동해CCS)’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을 개최하고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동해CCS)’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산업부

[한스경제=권선형 기자] 동해에서 진행되는 탄소 포집·저장(CCS) 실증사업에 속도가 붙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동해CCS)’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동해CCS 사업은 울산·부산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허브터미널에서 압축·액화한 후, 해저 파이프를 통해 동해 폐가스전 고갈저류층에 주입·저장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2조9,529억원 규모로 2025~2030년 진행된다. 

산업부는 동해CCS 사업을 통해 2030년부터 연간 120만t의 이산화탄소를 저장 할 수 있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그동안 산학연 전문가, 해수부·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기획위원회를 20여 차례 이상 운영하며, 사업 기획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현재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CCS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어 갈수록 CCS 기술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북미·유럽 등에서는 대규모 CCS 프로젝트가 운영 중이다.

최연우 에너지정책관은 “대규모 CCS 인프라 구축과 기술혁신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조속히 통과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선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