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고하중 양팔 로봇 '암스트롱'이 파이프를 절단하고 있는 모습.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고하중 양팔 로봇 '암스트롱'이 파이프를 절단하고 있는 모습. /원자력연구원

[한스경제=김근현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로봇응용연구실 박종원 박사팀이 개발한 고하중 양팔 로봇 '암스트롱(ARMstrong)' 관련 기술을 ㈜아이티원에 이전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술이전은 정액기술료 2억 원에 매출액 5%를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이다.

아이티원은 사물인터넷 기기 등을 활용해 건설현장 내 데이터를 수집하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진단하는 스마트건설 안전진단 기업이다.

박종원 박사팀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015년부터 사고 대응 및 복구 작업을 위해 암스트롱을 비롯한 다양한 방재 로봇 개발에 힘써왔다.
 
이번 이전 기술은 로봇의 팔 역할을 하는 매니퓰레이터, 제어 시스템, 원격제어 기술, 설계도, 프로그램, 운영기술 등이 포함된다.

사고 대응로봇인 암스트롱은 좌우에 장착된 로봇팔로 200㎏ 하중의 물건을 자유롭게 들어 움직일 수 있다. 전차 바퀴처럼 생긴 무한궤도 형태로 험지 이동도 가능하다.

특히 무거운 콘크리트나 폐기물 드럼을 취급하고 소화수 분사, 잔해물 처리, 밸브 조작이 필요한 사고 현장에서 특히 유용하다.
 
또 전용 제어장치로 복잡한 동작을 멀리서도 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파이프 및 볼트 조립, 드릴링 작업부터 전기 커넥터 연결과 같은 섬세한 작업도 가능해 고위험 작업이 빈번한 건설 현장에서 큰 강점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 국내 처음으로 원자력발전소에 암스트롱을 포함한 방재 로봇을 투입해 방사선 누출 차단 작업 등을 수행하는 등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주한규 원자력연구원장은 "이번 기술이전은 원자력안전을 위해 개발한 로봇기술이 민간건설분야에 적용될 첫 사례"라며 "첨단 원자력기술을 타 산업분야로 확산해 우리나라 기술발전을 견인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근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