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제공
에이블리 제공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패션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창사 5년 만인 지난해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지난 16일 창사 5년 만에 ‘성장형 흑자’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에이블리는 2021년 694억원, 2022년 744억원 등 매년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작년 3월 월간 손익분기점(BEP) 달성을 시작으로 매월 영업이익 최고치를 기록하며 연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에이블리는 작년 하반기 매출과 거래액이 각각 40%가량 성장했다고 전했다. 수백억 손실을 극복하며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모두 이룬 것이다. 업계에서는 에이블리의 흑자 전환이 구조조정이나 비용 축소를 통해 이뤄진 감축형 전략이 아닌 ‘성장형’ 성장이라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에이블리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늘었다. 신규 남성 패션 앱 ‘4910’과 지난해 론칭한 일본 쇼핑 앱 '아무드(amood)‘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분야별 성장도 함께 이뤘다.‘아무드’는 4분기 거래액이 직전 분기 대비 4배가량 증가하기도 했다.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

이에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는 "이번 성과는 창업 초기부터 고수해 온 '셀러 상생 경영' 기반으로 입점사와 에이블리가 동반 성장한 결과물"이라고 자축했다.

에이블리 성장의 가장 큰 핵심은 단연 ‘AI 추천 알고리즘’이다. 에이블리는 초기 스케일업 단계부터 이번 연간 흑자 전환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15년간 ‘개인화’를 연구한 전문가들이 모여 ‘AI 추천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했다. 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취향 데이터 기반의 AI 추천 알고리즘이 고객과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확히 연결해 주고, 셀러 매출이 증가하면서 신규 유저가 또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안착한 것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에이블리의 가파른 성장세가 무신사를 뛰어넘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무신사는 올해 온오프라인 패션 시장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 영향력을 더 키워나간다는 계획이다.

에이블 강석훈 대표는 “올해는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신사업 등 성장을 위한 투자를 더욱 공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아시아 등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통해 국내를 넘어 해외 톱 커머스 플랫폼으로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예인 기자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