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용자 생체리듬·사용환경 인식해 조명 색상·밝기·패턴 변화
휴먼 센트릭 인테리어 조명 시스템 전시품 / 현대모비스 제공
휴먼 센트릭 인테리어 조명 시스템 전시품 / 현대모비스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속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UX)을 극대화하는 ‘휴먼 센트릭(인간 중심) 인테리어 조명’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기술은 차량 실내조명이 사용자의 생체리듬과 사용 환경을 인식해 다양한 색상과 밝기, 패턴으로 변신해 운전자와 상호 교감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기술에는 현대모비스의 생체신호 제어, 시선 추적(Eye Tracking), 카메라 센서 등 핵심 기술들이 융합됐다.

휴먼 센트릭 조명 기술은 △운전자 스트레스 및 멀미 저감 △외부 환경 반응 △하차 위험 예방 △문열림시 부딪힘 △자외선(UVC) 살균 조명 등 총 32가지 상황별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우선 사용자의 심박이나 눈 깜빡임 등 스트레스 수준을 분석해 다양한 색깔의 조명을 표시한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으면 붉은색, 평이한 수준이면 초록색 조명이 들어오는 방식이다. 운전자가 자기 상태를 인지해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아침, 저녁, 궂은 날씨 등 환경 변화에 따라 색 온도를 조절해 신체 리듬을 활성화하거나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기술은 사용자 안전 측면에서도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차 시에는 이륜차 등 사각지대 위험 요소를 센서로 인지해 조명으로 위험상황을 알린다. 또한 문 부딪힘 방지 차원에서 옆 차와의 거리를 계산해 문 부딪힘 위험도를 색깔별로 표시한다. 일정 시간 이상 사람이 차에 없는 경우엔 청결한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해 자외선(UVC) 살균 조명 기능이 작동된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실내 조명 기능이 색상의 단순 변화나 무드 조명 수준이었다면 휴먼 센트릭 조명은 사용자의 생체 리듬과 건강, 차량 외부 환경 등과 연동해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라며 “이번 기술 개발 과정에서 기능 구현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 역량, 전장 시스템 제어 기술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현우 현대모비스 모듈BU장(전무)은 “차량 실내조명의 기능과 목적은 사람의 건강과 안전, 편의를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