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기요금, 온실가스 절감 통한 탄소중립· ESG 경영 실현
한샘 제 1공장(왼쪽), 삼화제지 청주 공장 / 엔라이튼
한샘 제 1공장(왼쪽), 삼화제지 청주 공장 / 엔라이튼

[한스경제=권선형 기자] 에너지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이 한샘 제1공장과 삼화제지 청주공장에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1일 밝혔다.

한샘에 설치한 발전설비의 용량은 202kW, 삼화제지에 설치한 발전설비의 용량은 92.4kW로 두 발전소 모두 공장 위 유휴부지를 활용해 지붕에 설치됐다.

엔라이튼은 올해 1월 경기도 시흥시 한샘 제1공장 지붕 위에 자가용 PPA로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완료했다. 자가용 PPA는 공장에 필요한 전기를 사용한 후 남은 전력을 한전에 판매해 정산 받는 방식이며 전기 요금 절감 효과와 동시에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샘은 국내 홈 인테리어 1위 기업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RE100 달성을 목표로 세운 바 있다. 이번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연간 약 272,801kWh 재생에너지 생산과 연간 약 130t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엔라이튼은 작년 12월 충북 청주시 삼화제지 청주공장 지붕 위에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완료했다. 삼화제지는 환경공단에서 주관하는 탄소중립설비 지원사업으로 70%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설치비를 절감했다. 탄소중립설비 지원 사업은 배출권거래제 할당대상업체 중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장에 탄소중립 설비를 설치할 때 최대 70%의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삼화제지는 특수 인쇄용지 생산업체로 공장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태양광을 선택했다. 엔라이튼에서는 지원 사업 신청부터 시공 및 사용전검사, 사용전검사 이후의 환경공단에 제출할 발전량 모니터링을 수행했다.

엔라인튼 측은 “결과적으로 투자비용 대비 전기 요금 절감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통합 솔루션을 제공했다”며 “이번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연간 약 53t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엔라이튼 이영호 대표는 “전기 요금이 가파르게 인상되며 기업들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설치 문의가 지속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들이 전기 요금 상승에 대비하며, ESG 경영 및 탄소중립까지 실천할 수 있도록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선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