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낙찰자는 가중치기준 방식으로 결정...상반기중 공사 발주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 국토교통부 제공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 국토교통부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2029년 12월 개항 예정인 부산 가덕도신공항의 부지조성공사가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해 11조원 규모의 부지조성공사 입찰방법을 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가덕도신공항은 부지조성공사, 여객터미널을 포함한 건축공사, 접근도로공사, 접근철도공사로 구분해 추진 중이다.

부지조성공사는 활주로 조성을 위한 토목, 항공등화시설을 위한 전기, 항행안전시설을 위한 통신 등 여러 공종이 포함된 복합공사다.

국토부는 공사기간 단축 필요성과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계획을 인정받아 턴키 방식으로 원안 의결됐다고 설명했다.

낙찰자 결정방법은 해상에 방파제를 설치하고 활주로를 설치하는 등 난도 높은 기술을 요하는 공정임을 감안해 가중치기준 방식으로 결정됐다.

가중치기준 방식은 설계점수와 가격점수에 가중치를 부여해 각각 평가한 합산점수가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는 방식이다.

전 공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지조성공사는 단일공구로 추진하고, 설계·시공·유지관리 전 단계에 건축정보모델링(BIM)을 적용한다.

국토부는 오는 7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건설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심의결과를 알리고, 상반기 중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김정희 국토부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해 민간의 창의적 제안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