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여객사업 90% 증가, 화물사업은 46% 줄어
아시아나 A380 항공기 /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 A380 항공기 / 아시아나항공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6조5321억원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15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45,4%가 감소하는 등 반토막이 났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제 여객 수요 회복으로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늘어났지만, 항공화물 공급 정상화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4007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3329억원이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39억원으로 작년에 이어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4분기 매출액은 1조7817억원, 영업이익은 725억원으로 흑자를 이어갔다. 특히 당기순이익은 1152억원으로, 3분기 312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에 성공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제선 공급과 수요 증가로 인한 국제여객 매출 증가에 따라 여객수입 비중이 증가했다”며 “사업량 회복에 따른 가동률 증가의 영향으로 운항비용, 연료유류비, 외주수리비 등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늘어나는 해외여행과 환승 수요에 국제선 전 노선 운항 확대를 통한 공급석 증대에 나섰다. 우선 LA 매일 2회 운항, 뉴욕 야간편 증편 등으로 미주노선을 강화하고, 신규 관광수요를 공략해 멜버른·치앙마이·코타키나발루 등 다양한 노선에 부정기편 운항을 진행했다. 또한 중·대형기 운영과 증편을 통한 일본 노선 공급 확대와 미야자키·도야마·우베 등 소도시행 노선을 운항했다. 그 결과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90% 늘어난 4조2892억원을 기록했다.

화물 사업 부문은 세계적인 긴축 기조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 감소와 여객기 운항 회복에 따른 공급 증가 등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 확대에 전년보다 46% 줄어든 1조6071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도 글로벌 항공시장 경쟁심화와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관광 수요 선점과 효율적인 항공기 운영 등을 통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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