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스마트폰 앱·사용 패턴 등 정보 활용… 비정상적인 이용 징후 탐지
에버스핀·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 휴대폰 명의도용 방지 신기술 도입
하반기 카드사 정보 추가해 FDS(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SBI저축은행 제공
/SBI저축은행 제공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SBI저축은행이 악성 앱 피싱 방지 업체인 에버스핀과,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하여 명의도용 방지 신기술을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SBI저축은행 측은 "최근 모바일 뱅킹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명의도용, 피싱 등 관련 범죄 수법이 다양화돼 금융소비자들을 위협하고 있다"며 "전문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피해 발생 전 선제적인 사고 예방 활동을 통해 금융소비자가 안전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명의도용 유형의 사기는 △신분증 위조(혹은 탈취) △휴대폰 개설 △대출이나 이체 등 방식으로 피해를 일으킨다.

SBI저축은행은 신분증 사본 판별시스템, 통신사 개통 정보 확인 등, 신분증 진위확인 및 휴대폰 도용 여부를 판단해 왔다. 이번 신기술 도입으로 기존에 수집한 정보 이외에도 스마트폰 앱 설치니 이용 패턴 등을 바탕으로 비정상 징후를 탐지하고 나이스평가정보의 신용정보를 결합해 금융 상품 신청 단계에서 명의도용 여부까지 탐지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SBI저축은행의 설명이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는 피해 발생 전 사전 예방이 절실히 필요한 분야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정보력이 결합돼야만 이를 막을 수 있어 악성 앱 분야 점유율 1위로 신뢰도를 굳힌 에버스핀과 대표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의 합작 솔루션을 도입해 명의도용 범죄 사전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 SBI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금융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BI저축은행은 자체적으로 금융사기 대응 조직(AFT, Anti Fraud Team)을 구성하고 금융사기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에는 카드사 정보까지 확대하여 FDS(이상금융탐지시스템)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