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전기요금이 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2분기 전기요금이 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오는 2분기(4~6월) 전기요금이 현 수준을 유지한다.

한국전력은 2분기 적용 연료비조정단가를 현재와 같은 킬로와트시(kWh)당 5원으로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이중 해당 분기 직전 석달간의  유연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비 변동 상황에 따라 연료비조정요금을 통해 전기요금에 반영된다. 한전은 2022년 3분기부터 국제 에너지 흐름과 관계없이 최대치인 +5원을 적용하고 있다. 

기준연료비와 실적연료비를 산정하면 kWh당 -2.5원을 적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한전이 심각한 재무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현행 연료비 연동제가 허용하는 최대치 +5원을 유지하기로 했다. 43조원 누적적자로 인해 연결 기준 한전 총부채는 202조원까지 늘어나다. 이로 인해 지난해 이자만 4조4000억원을 지출했다. 

물가 상승에 총선까지 앞두고 있어 2분기 전기요금은 동결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전의 재무 상황을 고려해 하반기 전기요금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월 인사청문회에서 "적절한 시기가 되면 국민 부담, 환율, 국제 에너지 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별로 요금을 조정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정라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