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블로그 ‘모먼트’와 ‘클립’ 통합…개선된 숏폼 서비스 제공
내달부터 MZ세대 겨냥한 클립 챌린지 시작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네이버 신규 숏폼 서비스 ‘클립’에 통합하고 클립 에디터와 뷰어를 정식 출시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네이버 신규 숏폼 서비스 ‘클립’에 통합하고 클립 에디터와 뷰어를 정식 출시했다./ 네이버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네이버 신규 숏폼 서비스 ‘클립’에 통합하고 클립 에디터와 뷰어를 정식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21일 숏폼 제작에 필요한 기능이 강화된 클립 에디터와 뷰어를 정식 출시했다. 네이버TV와 블로그 창작자는 클립 에디터를 통해 영상 길이 자르기, 순서 변경, 속도 조절 등을 통해 영상을 편집할 수 있고, 추천 음원 리스트에서 음원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클립 에디터의 핵심 기능은 ‘정보 스티커’다. 네이버는 이 기능을 통해 콘텐츠에서 쇼핑, 예약 등 실제 활동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창작자는 숏폼 영상에 소개된 제품이나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다. 이후 시청자가 해당 스티커를 클릭하면 스마트스토어나 플레이스로 이동해 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방문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 클립에는 현재 장소, 쇼핑, 블로그, 뉴스 4가지 종류의 정보 스티커가 제공되며 스티커 종류는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네이버 블로그의 숏폼 서비스 ‘모먼트’를 네이버 신규 숏폼 서비스 클립에 통합했다.

‘모먼트’는 블로그 창작자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클립을 통해 블로그 사용자들은 별도의 영상 편집 도구 없이도 고품질의 숏폼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앱 하단에 클립 만들기 버튼이 추가돼 접근성도 개선됐으며, 블로그 사용자가 제작한 숏폼 콘텐츠는 네이버 블로그앱뿐만 아니라 네이버앱 클립 탭 내 검색 결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 올해 블로그, 네이버TV, 나우 등 콘텐츠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숏폼 콘텐츠 제작 경험을 확산시키고 클립 서비스를 활성화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다음달부터 네이버는 MZ세대의 관심도 높은 주제를 중심으로 대규모 클립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재후 네이버앱서비스 총괄은 “새로운 클립을 통해 창작자에게는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시청자에게는 새로운 관심사와 취향을 발견하고 쇼핑, 예약, 검색 등 실제 경험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사용성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올해 대규모의 클립 챌린지를 통해 네이버 창작자 생태계를 확장하고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를 연결하는 클립만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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