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0여 년 넘게 글로벌 금융지 선정 최우수 PB 은행상 수상
상속·가업승계·아트뱅킹 등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 높이 평가
하나은행은 1995년 국내 최초로 PB 비즈니스모델을 도입한 후 현재까지 한국을 대표하는PB 명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한스경제 DB
하나은행은 1995년 국내 최초로 PB 비즈니스모델을 도입한 후 현재까지 한국을 대표하는PB 명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한스경제 DB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하나은행이 글로벌 금융지로부터 10여 년 넘게 '최우수 PB(Private banking) 은행'에 선정되며 '최고의 자산관리 은행'임을 대내외에 입증받았다. 이에 하나은행은 프리미엄 자산관리 브랜드인 '클럽원(Club1)'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자산관리 부문에 견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최근 글로벌 금융 전문지인 '유로머니(Euromoney)'와 '글로벌 파이낸스(Global Finance)'로부터 각각 '2024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Best Private Bank in Korea'과 '2024 글로벌 최우수 혁신 PB은행상(Most Innovative Private Bank in the World)'을 수상했다. 

'유로머니'는 시상식을 통해 하나은행이 △상속·가업승계 등 기업 자문 서비스의 전문성 △시장을 선도하는 아트 뱅킹(Art Banking)‧아트 어드바이저리(Art Advisory) 서비스 △고객 중심의 혁신적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높게 평가했다. 

하나은행은 '유로머니'로부터 지난 2005년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을 수상한 이래 통산 17회째 수상의 영예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2024 대한민국 최우수 디지털 솔루션'과 '2024 대한민국 최우수 가업승계' 상을 최초로 수상하며 국내 최고의 자산관리 명가(名家) 은행임을 국내외에 입증받았다. 

하나은행은 지난 1995년 국내 최초로 PB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이후 '모두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해'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한국을 대표하는 'PB 명가'로 자리매김했다. 

300여 명에 달하는 하나은행 PB(Private Banker)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라는 고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및 부동산·세무·증여·상속·법률의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는 물론, 비금융 분야인 음악·미술·건강·쿠킹 등 다양한 문화체험 서비스 등을 제공해 ’고객만족 1등 은행‘이 되도록 다양한 시도 및 지원을 넓혀 나가고 있다.

특히 고객 생애주기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을 향상시켜주는 '라이프케어 서비스'는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내고 있다. 이 서비스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 전반에 걸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종자돈 모으기 Youth 재테크(유아기) △유학자금 송금·대학 입시 상담회 개최·승마/요트(청소년기) △VIP 고객 미혼 자녀 만남 주선·2세대 자녀멤버 커뮤니티 운영·자녀 결혼식 고급 웨딩카 제공(청년기) △미술/음악/와인 등 각종 아카데미·골프레슨/골프상해보험(장년기) △실버투어·헬스케어 프로그램·장례지원(노년기~) 등의 서비스가 있다. 

하나은행은 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자산관리 브랜드인 ‘Club1(클럽원)’을 운영하고 있다. 클럽원 내부 모습. /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은 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자산관리 브랜드인 ‘Club1(클럽원)’을 운영하고 있다. 클럽원 내부 모습. /하나은행 제공

◆ 특화채널 '클럽원·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 운영

또한 초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럽원'은 하나은행의 핵심 PB센터다. 지난 2017년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처음 선보였으며 2021년에는 한남동에 두 번째 채널을 오픈했다. 

클럽원에서는 오랜 경험과 탁월한 능력을 보유한 하나은행 최고 전문 PB가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무·법률 전문가, 부동산·신탁 전문가 등이 상주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세무 서비스뿐만 아니라, 해외투자·해외이주 상담은 물론 부동산투자·자산관리 등의 다양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으로 토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하나금융투자의 리서치센터를 활용해 국내·해외주식과 상장지수펀드(ETF)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업승계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 그리고 개인 고객뿐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등, 기업금융(IB) 업무와 법인 자산관리도 지원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클럽원 PB센터는 금융·문화·예술이 결합한 고객만의 놀이터 콘셉트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클럽원 한남의 객장 내부는 디지털과 결합한 ‘물 속의 리조트(Under the Wave)'라는 콘셉트로 꾸며, 마치 세계 유명 휴양지에 온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고객이 편하게 머무르면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고객라운지·상담실·와인바 등을 디지털 시설과 연계해 구성하는 등 혁신적인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하나은행은 초고액 자산가 및 가문의 종합자산관리를 위한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는 전통적 '패밀리오피스' 서비스와 신탁을 활용한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인 '리빙트러스트'를 결합해 만든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VVIP서비스다. 하나은행의 프리미엄 PB채널인 '클럽원'을 통해 금융권 최고 수준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자산규모 300억원 이상의 초고액 자산가 및 가문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에서는 △자산의 증식 △가업의 유지와 승계 △자산의 안적정인 이전(상속)과 승계 △사회공헌과 봉사 등, 고객 눈높이에 맞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라이프케어 전담팀'을 통해 자녀 세대의 교육 및 결혼에서 부터 가족 모임과 여행 준비에 이르기까지 가문의 다양한 비재무적 니즈(Needs)를 세심하게 관리하며, PB·리빙트러스트 컨설턴트·법률·세무(회계)·부동산 등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산관리 자문단'을 고객별로 운영하고, 자문단이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최상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은 국내 최초로 아트와 금융의 복합서비스 채널인 '하나은행 아레테큐브 골드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은행이나 증권을 포함한 전통적인 자산 관리 서비스는 물론, 미술품 투자·구입·자문·평가·보관· 대출·아카데미를 비롯해 국내외 아트페어 투어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전문가와 함께 체계적인 아트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급변하는 자산관리 시장에서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며 "명실상부한 자산관리 명가(名家) 은행으로서 고객에게 최상의 자산관리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