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5월 황금연휴를 보름 남겨두고 유통업계가 고객 대상 마케팅 프로모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황금연휴'에 초점을 맞춘 행사를 통해 소비심리를 살려 내수 훈풍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 HDC신라면세점이 5월 황금연휴를 맞아 내국인 프로모션을 펼치는 가운데, 용산 신라아이파크면세점에서 고객들이 여행용 가방을 살펴보고 있다. / HDC신라면세점

16일 업계에 따르면 5월 황금연휴는 4월 28일부터 5월 9일까지로 개인별로 최장 11일까지 쉴 수 있다. 예년보다 긴 연휴 덕에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면세업계의 답답함을 해소시켜줄 전망이다.

황금연휴 관련 프로모션을 가장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곳은 면세업계다. 먼저 롯데면세점은 5월 황금연휴 해외여행을 떠나는 내국인 고객을 잡기 위해 총 80억원 규모의 행사를 준비했다.

내국인의 해외여행 러쉬가 예상되는 5월 황금연휴 기간에 올 들어 최대 금액의 선불카드, 여행용품, 해외 원정대 여행, 패밀리 페스티벌 입장권 등 대규모 경품을 내건다.

이벤트 기간 동안 서울 시내점(본점, 월드타워점, 코엑스점)에서 300달러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구매금액 및 신용카드 사용액에 따라 최대 32만원까지 선불카드를 증정한다. 인천공항점과 김포공항점에서 구매한 고객도 각각 최대 16만원, 24만원까지의 선불카드를 받을 수 있다.

선불카드 증정과 별도로 이색적인 여행용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된다. 오는 21일부터 공항점(인천·김포·김해점)에서 4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 여행 짐의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는 트래블 압축백을 증정하며, 본점, 월드타워점, 코엑스점, 부산점에서는 오는 28일부터 600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신동진 작가의 콜라보로 유니크함을 더한 캐리어 커버를 증정한다. 또 오는 14일부터 내달 21일까지는 롯데면세점이 호주 정부 관광청과 싱가포르 항공이 함께 하는 호주 멜버른 원정대 선발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HDC신라면세점의 경우 오는 7일까지 출국하는 전 내국인 고객에게 1만원 선불카드를 지급한다. 신규가입 고객이라면 여기에 1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VIP 혜택에 해당하는 20% 할인을 비롯해, 럭셔리브랜드에서 신상품 구입 시 즉시 사용 가능한 15% 상당의 선불카드가 주어진다. 이와 함께 200달러, 400달러, 600달러 이상 구매 시 각각 사용 가능한 2만원, 4만원, 6만원 금액사은권도 받을 수 있다. 

‘동반 출국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가족, 연인, 친구 등 출국일과 편명이 같은 2명 이상의 고객이 면세점에 함께 방문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총 10만원 상당의 금액사은권을 1인 1회 증정한다. 

신라면세점도 인터넷면세점을 통해 오는 5월 7일까지 황금연휴 슈퍼패스 행사를 열어 최대 8만원 적립금과 함께 사은품을 준다. 23일까지 150달러 이상 구매고객 중 선착순 2만명 한정으로 황금연휴기간 (4월 24일~5월 7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3만7,000원 적립금과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으로 구성된 '특급 한정 골드팩'을 증정하고 있다.

갤러리아면세점은 5월 7일까지 항공권과 여권 지참시 골드멤버십 발급과 선불카드 1만원을 증정한다. 그리고 최대 33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선불사은카드 프로모션을 진행, $200부터 $2,000까지 금액대별로 기존 면세점 선불사은카드와 함께 갤러리아백화점 기프트 카드 증정, 그리고 씨티 카드 결제 시 추가 선불사은카드를 중복 증정한다.

증정품 프로모션으로는 5월 31일(수)까지 ‘After 6, 3가지 특별한 혜택!’이라는 타이틀로 오후 6시 이후 결제 영수증 소지 고객에게 에릭케제르 커피 쿠폰을 증정하고, $100 이상 구매시 ‘윤고더골드샴푸’, $200 이상 구매시 갤러리아면세점 선불카드 1만원권을 준다. 

한편 황금연휴기간 고가의 해외여행과 혼잡한 교통체증을 피해 도심에서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는 ‘백캉스족’을 잡기 위해 AK플라자는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한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포함된 연휴 기간 백화점을 찾는 가족들을 위해 놀거리와 볼거리, 먹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기간 동안 전 점에서 ‘플레이모빌과 함께 떠나는 쇼핑여행’을 테마로 플레모빌 캐릭터를 활용해 매장을 연출한다. 각 점별로는 플레이모빌 캐릭터를 활용한 나만의 플레이모빌 피규어 만들기, 대형 피규어 전시, 클레이아트 등 다양한 체험존을 운영한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