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채성오] 시민단체들이 정부에 통신비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세웠던 통신비 인하 공약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조속히 실현해 달라고 요구했다.

▲ '가계통신비 부담 절감 8대 정책'을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15일 참여연대를 비롯한 소비자 시민단체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국정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단체들은 국정위와 미래창조과학부가 통신비 인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문에서 해당 단체들은 “국민 요구는 모든 이동통신 가입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보편적 요금 인하”라며 “이동통신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월 1만1,000원 기본료 폐지, 분리공시 도입 등 통신비 인하 공약을 내걸었다. 현재 문 대통령의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위가 공약 이행을 준비중이다.

단체들은 알뜰폰 기본료 문제에 대해서는 보다 장기적인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설파했다. 알뜰폰 사업자의 생존 문제가 걸려 있는 만큼 전파사용료 면제 및 이통사 납부 도매대가 인하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시민단체들은 “기본료 폐지 외에 분리공시제를 도입해 단말기 가격 거품을 제거해야 한다”며 “데이터 기본 제공량 확대, 위약금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