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삼성전자가 음석인식을 적용한 제품과 인공지능에 의한 사용 패턴·환경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 경험을 최적화하는 제품들을 출시, 스마트가전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고 나섰다. 

삼성전자 패밀리허브 스마트홈 스타일 이미지./삼성전자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 혁신 외에도 여러 기기를 간편하게 연결·제어하는 플랫폼 구축, 클라우드 기반의 외부 생태계 강화와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이 뒷받침 돼야 한다. 

삼성전자는 오는 9월 1일~6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IFA2017'에서 주요 스마트홈 서비스들을 사용자 입장의 시나리오를 구성해 소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가전 전 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탑재해 연결성을 확대하고 개별 스마트 가전의 사용자 경험을 강화해 기기간 또는 서비스 연동이 주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개별 제품의 혁신에 '삼성커넥트'를 더해 스마트홈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커넥트는 기기의 종류,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연결된 모든 제품을    하나의 통합 앱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

현재는 삼성전자 제품을 비롯해 스마트씽즈와 연동 가능한 약 130개의 제품이 제어 가능하며(미국 기준) 향후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삼성전자는 스마트 가전의 연결성을 활용해 현재 시행중인 '인공지능형 원격 진단 서비스'를 삼성커넥트 앱과 연계해 업그레이드 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삼성전자의 스마트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각 제품의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구성기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부 상무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클라우드 등 IoT관련 기술은 우리가 예측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발전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이러한 기술적 발전이 소비자들의 일상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기여하고 업계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