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은 11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민단체들은 11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는 지난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가 있었고, 10년 동안 방치된 상태이다. 그동안 소비자들은 많은 불편을 겪었고, 불편함은 보험금 미청구 등으로 이어져 크고 작은 손실을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한의사협회는 소비자 불편에 아랑곳 하지 않고 신문광고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를 보험회사의 청구거절을 위한 ‘꼼수’라며 도입을 반대하고 나섰다.

하지만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는 소비자 편익증진을 위한 것이지 보험사의 청구거절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사안이라는 주장이다.

현재 실손보험의 청구를 소비자가 누락시키는 가장 큰 이유는 청구 과정이 복잡하고, 이에 더해 여러 증빙서류를 구비하기가 번거롭다는 것이다. (통원 치료의 경우 32.1% 만이 청구함, 2018년 4월 소비자와함께 조사)

의사협회의 ‘보험사 청구거절의 꼼수’라는 주장과는 달리 청구간소화가 진행될 경우 청구가 더 간편하고 당연하게 되어 실손 보험 소비자는 당연한 권리인 실손 치료비를 모두 다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는 개인정보보호 유출 등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며 청구간소화를 반대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개인정보는 이미 소비자의 동의를 거쳐 제공되고 있으며, 종이로 청구서류를 제출할 경우는 개인정보가 보호되고 전산으로 제출할 경우는 개인정보의 유출의 위험이 있다는 주장은 시대착오적이라고 했다.

다만, 실손보험 청구간소는 의료기관과 보험사 간의 의료정보 데이터베이스 공유와 시스템 연결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정성 확보와 개인정보 오남용 예방 장치도 충분히 마련되어야 한다.

이미 10년 전인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실손보험이 비효율적이고 불편하다는 지적에 제도를 개선할 것을 권고했다.

지난 10년 동안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그 불편을 감수하고 있었고 이제는 또다시 정부부처와 각 이익단체들 간에 ‘소비자’를 볼모로 이해관계를 내세워 간소화 도입이 지연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떠안게 된다는 우려다.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의 간소화는 소비자의 편익을 위해 당연히 그전에 도입되었어야 하는 사안이고 이제 더 이상 지연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하루 빨리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를 도입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함은 물론 진료 정보의 투명성도 함께 향상해 합리적인 의료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