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부시 美 전 대통령, 23일 노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 참석
부시 "인권에 대한 노 전 대통령의 비전이 북에 전달되길 바라"
부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추도식에서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목소리를 용기 있게 내는 강력한 지도자의 모습이었다"면서 "미국 대통령에게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느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노 전 대통령은 국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고 목소리를 냈다"며 노 전 대통령을 추모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또 "인권에 대한 노 전 대통령의 비전이 한국을 넘어 북에게까지 전달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미국은 모든 한국인이 평화롭게 거주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며 민주주의가 확산되고 모두를 위한 기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 한국의 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은 이라크 자유 수호 전쟁에의 대한민국의 기여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부시 전 대통령은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가져와 "인권에 헌신하며 친절하고 따뜻했던 노 전 대통령을 그렸다"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