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보령 해저터널, 오는 10일 하행선 관통 마무리
보령 해저터널, 2012년 11월 착수 후 약 7년 만
보령 해저터널, 2012년 11월 착수 후 약 7년 만/ 국토교통부 제공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세계에서 5번째 길이(6.9km)이자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약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마무리한다.

국토교통부는 9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중 보령해저터널이 10일 관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 들어가는 ‘NATM’ 공법을 적용했다. 완공 후에는 일본 △도쿄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세계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된다.

보령해저터널은 화약 발파 등 대다수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져 공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철저한 사전 조사와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는 국도 77호선 미 개통구간인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말 개통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말,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2019년 12월 각각 개통할 계획이다.

보령-태안도로 건설공사는 국도 77호선 미개통 구간인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14.1㎞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6879억원을 투입해 2021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안면도와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서 지역 주민들의 정주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고예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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