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그레타 툰베리, "당신들의 배신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레타 툰베리. '환경 소녀' 툰베리의 짙은 호소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환경 소녀' 툰베리의 짙은 호소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기준) 스웨덴 출신의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16)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저는 여기 위가 아니라, 바다 반대편 학교에 있어야 한다. 당신들은 빈말로 내 어린 시절과 꿈을 앗아갔다"고 호소했다.

그는 2021년 파리 기후변화협정 시행을 앞두고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각 국가와 민간 부문의 행동 강화 계획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위해 열린 이번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과 정부 대표들을 향해 "그나마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라며 "사람들이 고통받고 죽어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그러면서 "생태계 전체가 무너지고, 대규모 멸종의 시작을 앞두고 있는데 당신은 돈과 영원한 경제 성장이라는 꾸며낸 이야기만 늘어놓는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툰베리는 이어 자신과 만난 지도자들이 다들 젊은이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며 위급성을 이해한다고 했지만 "그 말을 믿지 않는다"면서 "당신들이 정말로 이해하고도 행동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당신이 악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당신들은 우리를 실망시켰고 우리는 당신들의 배신을 깨닫기 시작했다"며 "미래 세대의 눈이 당신을 향해 있다. 만약 우리를 실망시키는 쪽을 선택한다면 우리는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