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코로나19 관련 은행권의 지원을 당부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피해 극복을 위해 시중은행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감원과 은행연합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피해기업과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과거 은행권에 대해 '비올 때 우산을 뺏는다'는 쓴소리가 있었다"며 "은행권이 '소나기가 쏟아질 때 튼튼한 우산, 피할 곳을 제공해 주는 든든한 은행' 모습을 국민들에게 각인시켜 주길 바란다"며 코로나19 관련 은행권의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19 관련 여신취급에 대해 향후 검사대상에서 제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를 영세 자영업자에 우선 공급하고, 피해 지원을 위한 상품개발 등을 지속 추진해달라고 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코로나19 피해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총 7조1000억원의 금융지원과 함께 착한 임대인 운동 참여, 대구·경북 지역 고객 대상 비대면거래 수수료 경감 및 개인·개인사업자대출 비대면 만기연장 등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위기극복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 시중은행들은 임직원 대상 온누리·전통시장 상품권 지급, 꽃 소비 촉진 운동 등 다양한 지원 방안과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자녀 돌봄 휴가도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금감원과 은행연합회는 이날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신속하게 집행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신한·SC제일·하나·기업·씨티·수출입·수협·광주·전북·카카오은행 등의 은행장이 참석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