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출시 4주년을 맞은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국물요리’가 누적 판매량 2억 2000만개, 매출 5000억원을 돌파하며 국물 HMR(가정 간편식)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23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국물요리'는 2016년 6월 출시 이후 4년간 누적 판매량 2억 2000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국민 한 사람당 네 그릇을 먹은 셈으로, 그 동안 판매된 국물요리 제품을 연결하면 지구 둘레 한 바퀴(4만여km)에 해당한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지난해 매출 1670억 원을 달성, 4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2016년 400억원 규모에 불과했던 상온 국물요리 시장(닐슨 기준)은 지난해 2500억원대로 몸집을 늘렸으며, ‘비비고 국물요리’는 지난 4월 기준 시장 점유율 46%를 기록, 2017년부터 3년 연속 1위 자리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대박'이 터진 건 맛과 편리성에 집중한 덕이다. CJ제일제당은 맛과 편리성에 집중해 짧은 유통기한을 가진 냉장 제품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실한 건더기 등 단점을 지닌 이전 상온 제품의 맛 품질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했다. 특히 CJ제일제당은 육류 원재료 고유의 식감을 살리는 ‘원물 제어 기술’을 개발, 적용해 씹는 맛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연구 끝에 선보인 ‘비비고 육개장’은 단일 제품으로 누적 판매 1200억원을 기록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집밥 문화’가 확산되자 이를 찾는 소비자들도 늘어났다. 지난 4월에 선보인 ‘프리미엄 비비고 차돌육개장’도 출시 두 달 만에 35만개(매출 15억원)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비비고 차돌육개장’을 시작으로 기존 스테디셀러 제품들의 프리미엄 제품들을 차례로 선보여 연 매출 20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한층 더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프리미엄 제품들로 시장을 리딩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설명이다. 

해외 시장도 적극 개척한다. 현재 약 40여 개국에 ‘비비고 국물요리’를 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글로벌 전용 제품으로 한인 타깃뿐만 아니라 해외 메인스트림 시장으로 권역을 넓힐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이달 초부터 ‘비비고 삼계탕’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국물요리’는 경쟁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는 맛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시장 성장을 이끌고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만들어 왔다”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대표 한식 HMR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