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GS리테일, GS홈쇼핑과 미래 먹거리 공동개발 위해 상품제조, 유통, 마케팅 지원
5개 스타트업 발굴해 및 육성 및 지원...계열사 시너지 ↑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손잡고 진행하는 '넥스트 푸디콘' / GS리테일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GS그룹 내 대표적인 유통사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협업해 계열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푸드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 ‘넥스트 푸디콘(부제 : 푸드계의 유니콘을 찾아서)’ 모집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넥스트 푸디콘’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한 식품 분야에서 GS리테일·GS홈쇼핑과 유망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식품 아이디어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식사대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 ▲고령자·여성·유아 등 특정 타깃에 맞춘 ‘메디푸드(Medi Food)’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안 식재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식품(Sustainable Food)’ 4가지 카테고리가 주를 이룬다.

GS는 총 5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상품기획부터 제조, 마케팅에서부터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까지 도맡을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선발된 팀에게는 최대 2000만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과 12주 멘토링, 공간 등 인적 지원과 물적 투자도 이어진다.

총 12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올해 말 테스트 판매를 거쳐 내년 초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와 모바일쇼핑몰 GS프레시몰, GS홈쇼핑의 GS샵 등 양사 채널에서 본격적인 상품 론칭을 추진할 계획이다.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를 원하는 푸드 스타트업은 다음달 16일까지 넥스트 푸디콘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통합유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는 GS리테일 직원(왼쪽)과 GS샵 직원(오른쪽)이 공동 기획한 'GS삼계탕'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GS리테일 제공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에 '박차'

앞서 지난 3월 GS리테일과 GS샵은 양사의 상품 전문가(이하 MD)로 구성된 ‘통합유통협의체’를 구성했다. ‘통합유통협의체’는 양사 MD간의 교류 폭을 넓히고 통합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신설된 협업 조직이다.

이들은 ▲차별화 상품 공동 개발, ▲양사 판매 우수 상품 교차 도입, ▲해외 상품 공동 소싱 및 수출 확대 등의 전략적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협업의 일환으로 양사의 ‘통합유통협의체’는 GS삼계탕을 공동 기획하고 개발해 판매를 진행한 바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 THE FERSH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GS샵은 데이터 방송 GS마이샵을 통해 같은 날 홈쇼핑 방송 판매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GS는 앞으로도 계열사 인프라를 이용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넘나드는 쇼핑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각오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오며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며 “GS리테일의 오프라인 플랫폼과 GS홈쇼핑의 온라인 채널을 공동 활용해 계열사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역량 있는 스타트업과의 협업과 상생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변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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