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성추행 방임 의혹 서울시 관계자들에 거짓말 탐지기 사용도 검토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의 모습.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경찰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을 방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시 관계자들과 피해자간 대질신문이 이뤄질 전망이다.

4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피해자는 대질신문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으며 경찰은 전문가를 통해 대질 신문이 피해자 입장에서 허용할 수 있는지 논의 중이다.

피해자는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 방임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20명을 조사했는데 피해자와 진술이 다른 부분도 많다”고 밝혔다.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 수사를 위해 지난달 참고인으로 소환한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는 아직 성추행 방임 의혹 관련 조사가 진행하지 않았다는 게 경찰 측의 설명이다.

경찰은 클리앙과 디시인사이드 등 피해자에 대한 온라인 2차 가해가 벌어진 인터넷 커뮤니티를 수사해 악성댓글 등을 게시한 8명을 입건했다. 일부 피의자의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경찰은 ‘피해자가 작성한 고소장’이라며 온·오프라인에 돌아다니는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피해자의 어머니가 알고 지낸 교회 관계자 등 5명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이 중 2명은 문건의 온라인 유통에 관여한 혐의로 추가로 입건된 상황이다.

박 전 시장 유가족의 요청에 따라 중단된 업무용 휴대전화의 디지털포렌식에 대해 경찰은 수사를 더 진행해 참고인 진술과 증거 등을 보강할 예정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영장 재신청도 검토할 계획이다. 

고혜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