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강동우체국에서 시민들이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는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이른바 ‘온누리상품권 깡’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누리상품권 깡은 온누리상품권을 부정 환전해 현금화하는 것을 말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이 3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현황’에 따르면 올해 들어 8월 말까지 적발된 부정유통 건수는 총 16건이다.

2017~2018년 7건에서 지난해 12건으로 늘었고, 올해 들어서도 증가세가 꺾이지 않은 셈이다.

금액 기준으로는 2017~2018년 2억1천6백만원, 지난해 1억8백만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지난 3년간 3억원을 웃도는 규모다.

올해 규모는 아직 조사 중이다.

유형 별로는 ‘가맹취소 후 부정환전’(10건·1200만원), ‘개별가맹점 부정환전’(7건·1억1000만원), ‘환전대행가맹점 부정환전’(18건·2억200만원) 등이다.

다만 1인당 구매 한도를 초과해 상품권을 구매한 사례는 제도 개선으로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도초과자와 구매금액별로 2018년(2만2000여명·182억500만원), 2019년(7000여명·82억900만원)이었고 올해는 아직 적발된 바 없다.

소진공 측은 “작년 5월 말부터 실시간 한도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한도 초과 구매를 원천 방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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