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LG화학 “트럼프, 한국 분쟁 관여 말라”...외신 기고
업계 “대통령 직접 언급은 외교이슈 될 우려 있어”
LG트윈타워.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LG화학이 최근 연기 결정이 내려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소송 최종 결정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입을 우려하는 칼럼을 외신에 기고하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LG화학은 한국을 대표하는 그룹 LG의 핵심 계열사 중 하나다. 그만큼 트럼프 직접 언급하며 칼럼을 기고한 것은 외교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LG화학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 등의 방법으로 SK이노베이션과의 소송에 개입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칼럼을 기고했다.

칼럼을 기고한 이는 장승세 LG화학 전지사업본부 경영전략총괄 전무다. 그는 칼럼에서 “홀먼 젠킨스가 기사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4년간의 무역정책을 포기하고 외국의 지적재산권 도둑을 처벌로부터 보호하겠다는 근거 없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며 “이는 위험한 선례를 남길 것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SK이노베이션은 100명 미만의 미국인을 고용하고 있으며, 최근 조지아에서 불법 한국 노동력을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구제를 희망해야할 기업의 프로필이 아니며, 구조해줄 자격이 있는 기업의 프로필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장 전무는 또 “영업비밀 보호는 미국 일자리 창출의 핵심이다”라며 “지적재산을 가로채는 기업은 미국 내에서 일자리를 만들도록 신뢰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장승세 LG화학 전지사업본부 경영전략총괄 전무. /LG화학 제공

전문가들은 LG화학의 칼럼에 대해 일종의 편향이나 사실관계가 증명이 안된 내용일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먼저 기고문 중 ‘violated’라는 표현을 사용,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법을 어긴(violated) 기업으로 지칭하면서 트럼프에게 개입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는 점을 들었다. ‘violated’라는 표현은 과거형으로 이미 법적 판단이 났을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고, 어떤 판단도 아직 난 것이 없고, LG화학의 주장이 있을 뿐인데 이를 마치 사실인 양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LG화학의 기고문은 SK이노베이션이 직접 공사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한 것으로 기정 사실화했다는 점이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BA는 발주처에 해당하며, 현장 모든 공사는 미국기업으로 구성된 협력업체들이 진행하며 인력도 모두 협력업체들이 채용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어 이 주장은 사실 관계가 다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한다.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 공장 건설 현장 협력업체서 근무하는 모든 한국인 근로자가 불법 인력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 대부분 전문성과 장비 및 설비를 위해 불가피 한국에서 파견된 근로자임에도, 소수인력의 문제점만 부각한 채 ‘한국인 근로자는 모두 불법’이라는 모양새는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LG화학도 해외공장 건설 경험이 있어 잘 알고 있으면서도 마치 SK이노베이션이 직접 채용한 것처럼 말하면서 트럼프 대통령까지 끌어들인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마지막으로 영업비밀 침해 증명이 본질인 소송에서는 여전히 침해된 영업비밀을 증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LG화학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언급하며 기업간 문제에, 특정 행동를 요구한 듯을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자칫 외교문제로 비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관련 업계는 이번 LG화학의 행보는 도가 지나쳤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배터리 이슈에 대해 어떤 개입도 없었는데, 트럼프가 개입할 것처럼 매도하고 칼럼을 쓴 것은 외교적인 이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를 무시한 것으로 오해받을까 심히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한편 미국 ITC는 두 기업 간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 최종 결정을 다음 달 10일로 다시 연기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