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도 4년간 12배 증가
충전 중 불 난 코나 전기차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국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확대되는 가운데 이들 차량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고 신고한 건수가 276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13만1923대로 2016년 말(1만855대)과 비교하면 약 12배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결함 신고도 늘어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전기차 결함 신고는 올해 1∼11월 276건에 달해 2016년(6건)과 비교하면 46배로 증가했다.

앞서 정부는 한국형 뉴딜 정책인 ‘그린 뉴딜’을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을 추진하고 있어 친환경차 보급이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이지만, 이를 뒷받침할 장비와 인력 등 인프라는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경우 지난 BMW 화재 사태 이후 인력과 예산이 확대됐으나, 미래차 핵심 기술에 대응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조사 장비와 인력이 내연기관 자동차 위주로 구성돼있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실제 현대자동차의 코나 전기차 화재와 관련한 결함조사가 늦어지는 데는 장비 부족 문제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 코나 EV. /현대차 제공

현재 국토부는 코나 EV 화재 원인을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진 않은 터라, 현대차와 배터리 제작사인 LG화학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정확한 배터리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선 방폭 실험실 등 관련 장비가 필요한 데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런 시설을 갖추지 못해 외부 시설에서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따른 결함 검사 수요를 맞추기 위해 총사업비 390억원을 들여 광주에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공사는 내년 10월 완료 예정이다.

부품인증센터에는 방폭 시설을 갖춘 배터리 전문동이 구축돼 실차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내년 하반기부터 부품인증센터가 가동된다고 해도 여전히 전기차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전문 인력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관련 인력은 38명으로 이중 기계·자동차공학 전공이 29명으로 가장 많고, 전기·전자 전공은 4명, 기타 5명이다. 코나 EV 등 차량 화재 관련 조사 인력은 3명뿐이다.

한편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던 코나 EV 화재에 대한 원인 분석 결과는 내년이 돼서야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창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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