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황 전 회장 "韓, 사회적 책임·지배구조 중요하게 논의되지 않았던 게 현실"
포스코, 석탄 사용 감소 위해 환원제 수소로 바꾸는 기술과 경쟁력 개발 중
ESG 평가 기준 엄격한 유럽에선 하청업체까지도 ESG정보 공개를 요구
황영기 전 KB금융회장이 ‘ESG 투자·파이낸싱 세미나’에서 기업의 ESG경영 실천을 강조했다./법무법인 ‘세종’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법무법인 ‘세종’의 상임고문을 역임하는 황영기 전 KB금융회장(ESG행복경제연구소 자문위원)이 기업의 ESG경영 실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황 전 회장은 6일 법무법인 ‘세종’이 BNP파리바 증권과 공동으로 주최한 ‘ESG 투자·파이낸싱 세미나’ 모두발언에서 “각 기업은 ESG경영 실천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해야 한다”며 “최근 세계 주요국을 중심으로 ESG 실사보고서를 요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세계 주요국의 정부는 '탄소배출 넷제로'를 위한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기업이 일정 수준의 탄소배출 목표를 맞추도록 강제하고 있다.

특히 ESG 경영이 일부 대기업의 참여로 끝나는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가능한 모델이 되기 위해선 중소기업 등의 전사적인 리스크 관리와 극복을 통한 참여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황 전 회장은 “기술력과 시장지배력이 있는 기업은 ESG 시행에 무리가 없을 수 있지만, 모든 기업이 ESG경영을 잘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며 “ESG경영 실천에 따른 실적 마이너스 등 리스크를 겪는 기업이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제언했다.

황 전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평가기준이 주관적이지만, 특히 환경오염에 대한 측정과 지표의 객관화를 국제규범에 적용하고 있다”며 ESG 요소 중 '환경' 요인이 제일 앞에 온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세계9위의 탄소배출국이고, 우리 사회는 그동안 재벌 중심의 경제성장이 있었지만, 환경 등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지배구조는 중요하게 논의되지 않았던 게 현실”이라며 “기업이 ESG투자를 하지 않으면 소비자가 외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전 회장을 포함한 ▲최진석 한국투자공사 운용전략본부 투자기획실 부장 ▲이지선 포스코 기업시민실 ESG그룹 리더 ▲권용관, BNP파리바 증권 DCM 본부장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 변호사는 이날 세미나에 참석해 국내외 ESG경영의 현주소를 짚었다.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 변호사(오른쪽 끝) 등이 이날 세미나에 참석해 ESG경영의 현주소를 짚었다./법무법인 ‘세종’

 

ESG투자 성과, 아직 시작에 불과

최진석 한국투자공사 운용전략본부 투자기획실 부장은 2020년까지의 글로벌 시장의 꾸준한 ESG 투자 흐름 상승을 강조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ESG 공모펀드나 ETF는 1863조원 수준을 기록했는데, 특히 ‘ESG인티그레이션(Intergration)’ 투자규모가 크게 중가 추세라는 것이다.

‘ESG인티그레이션(Intergration)’은 ESG채권이나 펀드뿐만 아니라 일반 모든 종목에 대해 리스크 총량을 측정하고 투자 자산을 선별하는 시스템으로 ESG 통합평가 시스템으로 불린다.

현재 유럽시장에선 ESG공모펀드나 ETF 자금 규모가 유럽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자산 분포도 역시 다방면으로 확산되고 있다. 다만 올해 1분기까지는 단기적인 하락세 기록이 예상된다.

최 부장은 “2021년 들어 ESG성과가 단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며 “일부 ESG 관련 인덱스의 퍼포먼스가 일반 인덱스를 밑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이고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ESG 이슈가 지속될 것”이라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기후협약 재가입 이슈 등을 놓고 봤을 때 ESG 종목의 성장은 시작에 불구하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투자공사는 ESG전략펀드 운용, 부동산 인프라 등 다양한 대체자산 투자를 통한 저변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SG 평가의 객관적인 기준이 여전히 논란이지만, 간극을 좁히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최 부장은 “한국투자공사의 경우, ESG를 기업의 포트폴리오에 적용했을 때 이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ESG 경영실천 없이 외적으로 강조하고 홍보수단으로 끝나면, ‘ESG와싱(Washing)’ 비판을 받을 수 있다”며 관련 투자를 받은 기업의 ESG경영 실천을 강조했다.

 

ESG 실천 위해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 가는 포스코

이지선 포스코 기업시민실 ESG그룹 리더는 전통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철강산업 포스코의 ‘기업시민 경영이념’ 중심 ESG경영 실천 사례를 발표했다. 포스코는 2018년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선포했다. 이는 기업에 인격을 부여한 것이다. 과거 단순한 실적을 위한 전력질주였다면 이를 통해 기업의 경영 룰이 바뀌었다는 거이다.

이 리더는 “포스코는 새로 바뀐세상에 잘 대처를 하기 위해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선포했다”며 “특히 ESG 실천을 위해 2019년 ‘기업시민 헌장’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시민 헌장은 포스코만의 독특한 기업이념과 나침판으로 사회와의 조화, 동반성장, 환경, 안정, 다양성 등이 포함됐다”며 “임직원에게 ‘기업시민 헌장’ 준수를 강조하고 임직원 입장에서 낯선 개념을 경영이념에 포괄적으로 포함해 자연스럽게 이를 이행하도록 이끌었다”고 말했다.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은 철강업계에 있어 숙명이지만, 또한 글로벌 차원에서 공동으로 논의해야 하는 이슈다. 포스코는 이사회 산하 ESG 기구를 설립하고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통한 다양한 트렌드와 이슈를 대응하고 있다.

이 리더는 “철강업 자체가 철에서 탄소를 때기 위해 환원제로 석탄을 사용하는데 이를 수소로 바꾸는 등의 기술과 경쟁력을 개발하고 고민하고 있다”며 “전세계 어떠한 철강회사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기 위해선 수백만톤의 그린수소가 필요하고, 이를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라고 말했다. 

포스코가 지난달 초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과 함께 43조원 규모의 수소동맹을 맺은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다.

이어 “ESG 평가등급이 해마다 발표되는 게 부담스럽지는 않냐”는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의 질문에 대해 “ESG 평가는 기업의 ESG 경영 실천에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라며 “이는 부담이 아닌 잘못하는 부분을 내부적으로 되짚어볼 수 있는 채널이자 도구”라고 말했다.

다만 지배구조, 사회, 환경 요소의 평가 방법론이나 가중치가 달라 기업 입장에선 상이한 결과를 받을 수 있다. 다양한 평가 기준이 있는데 기관마다 기준과 가치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 리더는 “포스코의 경우, ESG 평가에서 바라보는 다양한 평가에서 지침을 잘 갖췄는가를 확인하고, 기업 내 ESG그룹에선 현업에서 담당하는 부서와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소통하고 있다”며 “이슈나 사건 발생이 생기면, 언론에서 팩트에 의한 보도가 있을 수 있도록, 회사의 노력과 의지가 외부에 잘 알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통산업군도 성공적인 녹색채권 발행 가능

권용관 BNP파리바 증권 DCM 본부장은 민간 중심의 ESG채권 발행 증가를 강조했다. 권 본부장은 "ESG투자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며 “친환경기업이 ESG채권을 발행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포스코 등도 ESG채권 발행에 성공하는 등 관련 시장이 급속도록 성장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특히 민간기업의 ESG채권 발행은 2018년 24%에서 2020년 30%로 증가했다. ESG채권의 경우, 유동성 조달에서 금리의 이점이 있다. 현재 ESG채권은 녹색채권, 사회적책임채권, 지속가능채권 등 더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권 본부장은 “과거 ESG채권은 자금 사용처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채권 자격뿐만이 아닌 회사 전반의 ESG경영전략을 보고 투자하기 시작했다”며 “ESG투자를 받은 회사가 투자 유치를 위해 내건 공약만 시행하더라도 무늬만 ESG가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본부장은 “회사 전체를 봤을 때 탄소사용율이 증가하면, 그린워싱”이라며 “시장에선 이제 더이상 ESG채권 라벨만 보고 투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사례를 보면, 지속가능연계대출(SLB·Sustainability-Linked Bonds)이 지난해부터 시장에서 많이 발행되었는데, 사용처보단 투자를 유치한 회사의 전반적인 ESG전략 타겟이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는 것이다.

BNP파리바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지속가능채권, 팬데믹채권 등 총 32억5000만 유로를 조달했다.

권 본부장은 “BNP파리바는 ESG 글로벌 선두 운용사로서 ESG 이행에 방점을 두고 있다”며 “재무적인 요소 이외에 전담 BNP파리바 ESG CSR 팀에서 부정부패/인권/공해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 고객사의 ESG 투자상품이 ESG인덱스에 부합한지 등을 검토해 평가에 반영한다”고 말했다.

 

유럽 진출 희망 국내기업, 현지 ESG 평가 기준 면밀히 살펴야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최근 상장사와 비상장사 모두 법무법인을 통한 ESG 관련 자문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송 변호사는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관련한 법률자문을 비롯해 상장기업뿐 아니라, 비상장기업도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많아 ESG요소를 고려한 M&A, 회사 분할 관련 법률자문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상장사뿐만 아니라 유럽 수출에 초점을 맞춘 비상장사 역시 자문 요청이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법무법인을 통해 ▲투자자를 대리한 ESG 실사 업무 ▲기업의 전반적인 ESG 전략 점검을 통해 ESG 평가 등급을 개선하기 위한 업무도 많아지고 있는데, 향후 유럽에서 공급자(Supplier) 실사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되면 향후 해외 기업을 대리하여 수출을 많이 하는 국내 회사에 대한 공급자 실사 업무도 대형 로펌이 많이 수행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기준이 엄격한 유럽은 당사뿐만이 아닌 하청업체까지도 ESG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사례가 있어, 그 기준에 부합하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어기는 기업의 경우 공급망에서 배제가 된다.

송 변호사는 “ESG를 규제 관점에서의 접근이 아닌, 향후 적용가능한 접근에서 바라 볼 필요가 있다”며 “포스코처럼 내부적으로 친환경적인 공정을 기울이는 등 기업 차원에서 관련 사업이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 변호사가 ESG 경영 실천을 위한 기업의 전략 수립 필요성을 강조했다./법무법인 ‘세종’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