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람이 실제 눈으로 느끼는 체감휘도 측정법 국제 표준 채택
휘도값 같을 경우 색 재현력 더 우수한 디스플레이 수치화
“삼성 QD-OLED. 현존 OLED 디스플레이 중 체감휘도 가장 높아”
삼성디스플레이의 초대형 77형 TV용 QD-OLED /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의 초대형 77형 TV용 QD-OLED / 삼성디스플레이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고안한 새로운 밝기 측정법이 국제 표준으로 채택됐다. 앞으로 사람이 실제 눈으로 느끼는 ‘체휘감도’가 새로운 화질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제안한 체감휘도(XCR) 측정법이 최근 국제 표준으로 제정됐다고 밝혔다. SEMI는 세계 2500여개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업이 참여하는 산업 단체로, 국제 표준의 심의를 제정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고안한 체감휘도 측정법은 휘도 값이 같을 경우 색 재현력이 우수한 디스플레이가 더 밝아 보이는 현상을 ‘체감휘도’ 개념으로 설명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표준화한 평가법이다.

기존에 디스플레이 밝기 성능은 단순히 ‘휘도(Luminance)’로만 설명했다. 이는 디스플레이 밝기가 촛불 1개로 일정 면적을 비출 때 단위 밝기(1니트)보다 몇 배 밝은지 계산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휘도계로 측정한 두 화면의 휘도 값이 같더라도 사람의 눈으로 봤을 땐 색 종류와 채도 등이 영향을 미쳐 차이가 나는 한계가 있었다.

지난해 미국 로체스터 공과대학 ‘먼셀 색채 과학 연구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휘도만으로 표현하는 밝기보다 채도와 색의 종류를 고려해 수치화한 체감휘도가 사람의 시각 특성을 더 잘 반영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 사업을 본격화한 2020년부터 체감휘도 측정법 표준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QD-OLED는 기존의 대형 디스플레이가 컬러 필터로 색을 구현하는 것과 달리 청색 OLED에서 나오는 강한 빛에너지를 퀀텀닷(정확한 색을 표현하는 발광 물질) 소자와 융합해 다양한 컬러를 표현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선보인 QD-OLED는 현존하는 OLED 디스플레이 중 가장 체감휘도가 높은 것으로 측정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체감휘도 측정법은 디스플레이를 설계, 개발, 평가하는 과정뿐 아니라 전자제품을 만들고 고르는 기준도 바꿔놓을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체감휘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실제 시청 환경에서 향상된 밝기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나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