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서 3000여명 참석
한종희 부회장 “삼성계정 사용자 6억명 위한 기술혁신 나설 것”
플랫폼과 에코시스템 강화 통해 지속가능한 고객 경험 비전 제시
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Moscone Center)에서 개최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3'에서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삼성전자
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Moscone Center)에서 개최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3'에서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삼성전자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삼성전자가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Moscone Center)에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amsung Developer Conference, 이하 SDC) 2023’을 개최했다. SDC는 2013년 처음 개최돼 올해 9번째를 맞는 개발자들의 축제로,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서비스·플랫폼에 대한 비전과 혁신을 공유하는 글로벌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전세계 개발자·파트너·미디어 등 약 3000명이 참석했으며, 기조연설와 주요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생중계 됐다.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연간 판매되는 삼성전자 제품 수가 5억대를 넘고, 연간 삼성 계정을 이용하는 고객은 6억명이 넘는다”면서 “삼성전자는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보다 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삼성전자의 기술 혁신은 고객과 제품·서비스를 연결하고 있으며, 이 여정에 개발자들과 파트너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고객 경험을 진화시키는 기술과 지속가능성, 보안, 에너지 절감, 접근성 강화 등의 소프트웨어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기조연설을 통해 △사용자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빅스비(Bixby)·삼성 녹스(Samsung Knox)·타이젠(Tizen) 등 공통 플랫폼의 혁신 △스마트 TV·생활가전·갤럭시 스마트폰을 통한 제품 경험 확대 △수면·건강·푸드를 중심으로 한 헬스(Health) 경험 강화 방안 등을 소개했다.

◆ ‘삼성 녹스’, 더 많은 기기에서 강력한 보안 기능 제공

삼성전자는 초연결 시대 더 많은 삼성전자 기기에서 보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갤럭시 S, Z 등 플래그십 모바일 제품에만 적용됐던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 볼트(Knox Vault)’가 내년부터 갤럭시 A 시리즈와 스마트 TV 등 다양한 제품으로 확대한다. ‘삼성 녹스 볼트’는 지문·PIN·패턴 등 기기 내 데이터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삼성전자의 새로운 기기에서 사용자 정보를 동기화하고 로그인 과정을 보다 편리하게 제공하는 ‘크리덴셜 동기화(Credential Sync, 자격증명 동기화)’ 기능도 선보였다. 이 기능은 갤럭시 스마트폰, TV, 패밀리 허브 냉장고 등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정보를 기기간 안전하게 동기화하고 로그인 할 수 있게 지원한다. ‘크리덴셜 동기화’는 연내 갤럭시 스마트폰 UX ‘One UI 6’ 업데이트를 통해 출시되고, 이후 TV,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One UI 6는 삼성 클라우드를 통한 데이터의 백업과 복원 과정에서 암호화(E2EE: End-to-End Encryption) 기술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백업되는 데이터는 사용자의 디바이스에서만 암호화되며, 서버가 해킹되거나 사용자의 정보가 유출되더라도 사용자 외에는 어느 누구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다.

삼성 타이젠(Tizen)은 2012년 공개 후 지난 10여년 간 삼성전자의 TV·모니터·사이니지·가전 등 3억5000여개의 기기에 탑재돼 기능 고도화에 기여해 왔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타이젠 기반의 다양한 스크린 제품을 통해 기기간의 연결을 넘어 사람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우선 삼성전자는 2022~2023년형 삼성 스마트 TV와 스마트 모니터에서만 제공했던 ‘삼성 게이밍 허브(Samsung Gaming Hub)’를 더 프리스타일 2세대, 오디세이 OLED G9 등 다양한 스크린에서 지원한다. 삼성 게이밍 허브는 엑스박스(Xbox), 엔비디아(NVIDIA)와 같은 게임 업체와 개발한 서비스로 △게이밍 패드 지원 △AI 화질 업스케일링 △HDR10+ 지원을 통해 몰입감 넘치는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5일(현지시간)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3' 현장부스에 관람객이 방문해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 삼성전자
5일(현지시간)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3' 현장부스에 관람객이 방문해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 삼성전자

◆ 사용자·기기·서비스 연결하는 ‘커넥티드 헬스 케어’ 구현

삼성전자는 사용자·기기·서비스를 연결해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돌볼 수 있는 헬스 솔루션을 제시하고 개발자들과 파트너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갤럭시 워치와 다양한 가전제품을 연동한 개인 맞춤형 수면 조성 △TV와 ‘삼성 헬스’를 연계한 피트니스·명상 서비스 △스마트싱스 쿠킹과의 연동 등 확장된 헬스 경험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의료기관과 개발자 등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헬스 에코시스템을 확대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또한 지난해 처음 공개한 임상 연구 지원을 위한 ‘삼성 헬스 스택(Samsung Health Stack)’을 올 상반기 공식 론칭하고, 개발자·파트너와의 협력 의지를 공고히 했다.

헬스 분야에서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대학, 연구기관, 병원과 갤럭시 워치를 연계한 연구 계획도 소개됐다. 구체적으로 △수면 개선을 위한 개인화된 솔루션 연구(미국 MIT 미디어 랩) △건강 관리를 위한 개인별 회복력과 취약 지수 개발(브리검 여성 병원) △심혈관 질환 조기 발견 알고리즘 개발(툴레인 대학교) △심장·수면·정신건강 모니터링(삼성서울병원) 등의 협업 연구를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SDC에서 C랩 전시장을 별도로 마련해 삼성전자가 육성한 스타트업도 선보인다. C랩 스타트업이 SDC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협력 기회도 모색할 예정이다.

조나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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